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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새로 수립한 제3차 중기계획을 위해서는 5개 전문분과, 30여 명의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해 추진과제를 도출했다. 또한 소음대책지역 주민들의 의견 반영을 위해 공청회(전자공청회 병행)와 설문조사도 실시했다. 관계기관 및 소음대책지역 및 소음대책 인근지역을 관할하는 25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도 거쳤다.
그 결과 이번 제3차 중기계획을 통해 ‘선제적·체감형 소음관리로 주민과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공항’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의 실현을 위해 ‘선제적 소음관리 전략 마련’, ‘체감도 높은 맞춤형 소음대책사업’, ‘공존·상생형 토지이용관리’, ‘신기술 도입을 통한 소음관리 혁신’이라는 4대 추진전략과 12대 정책과제를 제시하게 됐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두번째 전략인 ‘체감도 높은 맞춤형 소음대책사업’을 통해서는 소음대책사업으로 설치하는 방음시설을 2025년까지, 냉방시설을 2030년까지(2025년까지 84%) 100% 설치하기로 했다. 냉방시설 설치 사업은 대여 또는 자가설치 지원 등 다양한 지원 방식을 도입할 수 있도록 전면적으로 개편해 사업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제고한다. 아울러 주민지원사업의 규모도 현재 매년 100억 원 수준에서 최대 150억 원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사업 대상도 확대한다.
마지막 네번째 전략인 ‘신기술 도입을 통한 소음관리 혁신’을 통해서는 주거지 인근에서 소음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개발과 공항 인근의 소음측정망 자료를 활용한 소음 분석 및 투명한 공개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소음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국토부는 제3차 중기계획에 따라 소음대책사업비 등의 추진을 위해 5년간 총 40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사업에 필요한 재원 확보를 위한 다양한 조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태병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공항소음으로 인한 사회적인 갈등을 줄이고, 공항 주변에서 소음피해를 겪는 주민들이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