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한전진 김미영 기자]
“막걸리도 와인처럼 시음법이 따로 있나요? 고구마 향이 나는 증류 소주 ‘려(驪)’가 제일 맛있었어요. 한잔 더 마시고 싶네요.”최근 새해를 맞아 방문한 서울 인사동 북촌의 ‘전통주 갤러리’. 농림축산식품부가 운영하는 전통주 홍보공간인 이곳에선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이 모여 각종 한국 전통주를 시음하고 있었다. 이들은 세련된 개량 한복을 입은 소믈리에에게 여러 질문을 던지며 전통주에 대한 열띤 관심을 보였다. 불그스레한 얼굴의 싱가포르 관광객인 테리(30)씨는 “한국 초록병 소주는 마셔봤는데 고구마가 들어간 증류식 소주는 처음 마셔봤다”며 “향과 목 넘김이 남다르다”고 웃어 보였다.
| 서울 인사동 북촌에 위치한 전통주 홍보공간(농림축산식품부 운영)인 ‘전통주 갤러리’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시음을 하고 있다. (사진=한전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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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전통주가 글로벌 주류로 거듭나고 있다. 최근 드라마 영화 등 ‘K컬처’의 영향력으로 한국 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이다. 기존 ‘초록병’ 소주를 넘어 막걸리, 청주 등으로 관심이 확대하는 추세다.
덩달아 전통주 종류도 눈에 띄게 늘어나는 중이다. 국세청주류면허지원센터에 따르면 국내 전통주 제조면허는 2023년 1812건으로 2019년 1163건에 비해 56% 증가했다. 고창 복분자주, 지리산 머루주처럼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주류 면허가 4년 사이 600건 넘게 늘어난 영향이다.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에게도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각자의 취향에 딱 맞는 K전통주를 맛볼 수 있게 됐다.
K푸드 열풍을 이을 다음 주자로 키워내기 위해 정부도 총력 지원에 나섰다. 농식품부와 국세청 등은 지난 2023년 K-SUUL(K술) 수출지원협의회를 발족, 중소 주류업체의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세금 감면도 대폭 늘린다.
해외에서의 전통주 인기는 수출액 증가로 확인된다. 관세청에 따르면 전통주 수출액은 2023년 2055만달러로 2019년 1497만달러 대비 37.3% 증가했다. 지난해에도 11월 누적기준 1880만달러를 기록해 2000만달러를 가뿐히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관계자는 “한국 고유의 전통주를 세계에 알리고 잉여생산된 쌀 등을 소비하기 위해 전통주에 대한 지원과 육성을 강화하고 있다”며 “아직은 소규모 사업자가 대부분이지만 이들이 더 성장해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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