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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판매 1위인 도요타그룹은 올해 1분기에 해당하는 2023회계연도 4분기에 매출 11조726억엔(97조5400억원), 영업이익 1조1126억엔(9조8000억원)을 거뒀다. 판매 2위인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1분기 매출 754억6000만유로(111조5500억원), 영업이익 45억9000만유로(6조7800억원)를 나타냈다.
현대차는 판매량과 매출에 있어서는 폭스바겐에게 뒤졌지만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원화 환산)에서는 따라잡은 것이다.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 개선이 지속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진 덕분이다. 이를 통해 명실공히 글로벌 ‘빅3’ 위치를 공고히 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얼마나 수익성이 높은 경영을 했는지를 따져보는 영업이익률(매출 대비 영업이익 비율)만 놓고 보면 글로벌 상위 판매 업체중 ‘1위’를 점했다. 이 기간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제네시스 포함·8.7%)와 기아(13.1%)가 합산 10.4%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해 도요타그룹(10.0%)과 GM그룹(8.7%), 폭스바겐그룹(6.1%), 르노-닛산-미쓰비시(4.3%)를 모두 앞질렀다.
현대차그룹이 이전 가성비 브랜드 이미지를 벗고 고수익 브랜드로서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는 모습이다. 특히 고부가가치 차량으로 꼽히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늘리면서 딜러에게 지급하는 인센티브는 줄이면서 높은 수익성을 꾀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특히 수요가 급감한 전기차는 인센티브가 상승하는 추세여서 제품 믹스(Mix·혼합)를 통해 인센티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하이브리드차에 집중하고 있는 도요타와 달리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수소차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이라며 “제네시스의 해외시장 개척, 소프트웨어 부문 고도화 등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