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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리테일 기준 지난해 네이버쇼핑의 거래액은 27조원으로 쿠팡(22조원)을 상회했다. 성장률도 38%로 쿠팡(41%)과 유사한 수준이다.
물류 인프라 측면에서는 쿠팡의 경쟁력이 탁월하다. 쿠팡은 지난해 말 기준 전국 30개 도시에 100개 이상 물류센터를 확보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국내에서 이뤄지는 대부분 주문에 대해 당일배송을 제공하고 있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쿠팡이 30조~50조원 수준에 상장될 경우 거래액 대비 기업 가치가 1.4~2.3배 수준”이라며 “이를 감안하면 네이버 커머스의 기업가치도 29조원 이상으로 평가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쓱닷컴의 최대주주인 이마트의 기업가치도 커질 전망이다. 이마트의 시가총액은 약 5조원 수준이다. 전국 오프라인 매장과 쓱닷컴의 성장을 감안하면 쿠팡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쓱닷컴의 작년 거래액은 3조 9236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성장했다. 향후 오픈마켓 사업까지 확장한다면 쓱닷컴의 성장 속도는 더욱 가팔라질 전망이다. 투자업계는 쓱닷컴 지분 50.1%를 보유한 이마트의 기업가치를 7조원 이상이 적정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 대한 과도한 고평가를 우려하는 지적도 나온다. 업종은 유사하지만 쿠팡 물류 시스템의 잠재력을 국내 이커머스와 단순 비교하는 데 무리가 있다는 뜻이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쿠팡은 물류센터와 로지스틱스 투자 마무리로 경쟁력을 구축했고 온라인 커머스와 연계된 풀필먼트 사업부가 안정화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됐다”며 “영역 확장을 통해 자체 경쟁력을 구축할 수 있는 업체만이 차별적인 밸류에이션이 부여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