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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토스 마라맛은 롯데제과의 로봇사원 ‘엘시아’의 작품이다. 엘시아는 실시간으로 소비자들의 주요 검색 키워드와 식품 전체 시장의 트렌드를 확인해 맛, 소재, 식감 등 제품화할 수 있는 특성을 분석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나온 결과물이 ‘마라맛’이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엘시아가 롯데 계열사의 전 제품을 분석하고 과거 매출 등을 통해 기존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다”고 평했다.
로봇사원의 활약은 다양한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로봇사원을 상품 기술서 검수 업무에 투입했다. 로봇사원은 월 평균 45만 여개가 등록되는 상품 기술서에서 허위·과대광고 문구, 부정적 단어 등이 포함됐는지 찾아내 걸러낸다. 이후 업무 소요시간을 약 75% 단축, 이를 담당하는 직원이 기존 3명에서 1명으로 줄었다. 또 상품기술서에 있는 각 브랜드의 상품별 치수는 의류 사이즈 추천 서비스 ‘유니사이즈’(Unisize)와 연계해 등록 시간을 50% 단축했다.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업무도 로봇사원의 영역이다. 현대카드는 올 초 업계 최초로 고객센터에 ‘인공지능(AI) 자동응답시스템(ARS)’을 도입해 AI 상담원이 선결제와 한도 조정, 비밀번호 등록·변경 등 6개 항목에 대해 상담하고 있다. AI 상담원은 고객 100명까지 동시에 응대할 수 있으며 하루 최대 고객 전화 3000통을 받는다. 현대카드는 월 평균 150만여 건의 상담 중 30%가량을 AI 상담원이 응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공기관도 로봇사원 도입에 적극적이다. 한국전력은 AI 전문기업 솔트룩스와 손잡고 소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개발해 한전 관련 이슈와 민원분석 등을 빠르게 처리해 조기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기업에서 RPA 업무를 담당하는 한 관계자는 “부가가치가 낮은 업무에 RPA 등을 적용해 업무 집중도를 높이려고 한다”며 “주 52시간 근무, 인건비 상승 등 사회적 환경 변화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앞으로 RPA 도입은 더욱 늘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