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도 슈퍼나 제과점, 편의점 등 소액 결제가 많은 업종의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경감 방안을 밝히는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소상공인 지원에 나섰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제빵 프랜차이즈 파리바게뜨는 가맹점주협의회 측과 해바라기유 등 100여개의 필수품목 가격을 평균 10% 인하하기로 합의했다. 또 필수품목 중 약 420종의 경우 가맹점주가 자율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장갑이나 세정제 등 제품 맛의 동질성을 유지하는 데 별다른 영향이 없는 품목의 경우, 가맹점주 자율 선택에 맡기겠다는 방침이다.
그간 국내 주요 외식업종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점에 필수품목 구입을 강제하는 방식으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비난 여론이 높자, 공정위는 의무적으로 사야 하는 필수품목 정보 공개 범위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가맹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가맹본사와 가맹점 간 상생 문화 조성을 위해 선제적인 조치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간 제빵사 직고용 논란 사태를 겪으며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은 파리바게뜨 측은 회사 이미지 개선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앞서 빽다방·한신포차 등을 운영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더본코리아는 지난해 말 바리스타 밀크와 에이드 등 15개 원·부자재 가격을 2~17% 인하한 데 이어 이달에는 가맹점의 연간 로열티를 10% 인하, 가맹점주들이 최저임금을 준수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 바 있다.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맹점주들의 애로사항 ‘해결사’로 나선 업체도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은 지난해 2월 ‘헬프 데스크’를 도입, 가맹점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법률문제를 원활히 해결하도록 돕는 무료 법률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법률 자문 담당 직원을 배치하고 상담 전용 번호를 구축, 법률 상담을 원하는 가맹점주는 전화와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신속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노무 98건 △법무 59건 △세무 1건 등 총 158건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프랜차이즈는 가맹점 매출이 증가해야 본사도 성장하는 ‘공생 관계’구조”라며 “가맹점주가 매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야말로 본사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