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매물 폭탄이 우려됐던 옵션만기일을 무난하게 넘겼다. 코스피 지수도 종가 고가의 강세패턴 일봉이 형성되며 추가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성공적으로 국채를 발행하며 유로존 위기가 완화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보인다. 시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이탈리아와 유로존내 재정위기 국가들의 국채금리가 안정화 되느냐 부분인데 성공적인 국채 발행 소식으로 국채 금리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제 중요한 건 유럽이 최악의 국면으로 가지 않는다면 역시 미국의 경기회복과 중국의 회복여부에 달렸다고 볼 수 있다.
코스피 증시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일단 증시의 반등 속에 증권업종과 화학업종 그 중에서도 그 동안 상대적으로 많은 조정을 보였던 태양광 관련 기업들이 OCI의 주도 속에 강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13일 금요일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발표된다. 전반적으로 금리 동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동결이나 인하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고 하면 예상치와 부합하며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무엇보다 뉴스는 뉴스일 뿐 재료는 재료일 뿐 중요한 기준이 될 수는 없으며, 외인과 기관의 수급을 체크하며 장중 챠트를 보며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단기는 720일선 상단라인이 저항권으로 설정해 볼 수 있으며, 바닥탈출을 시도하며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는 만큼 향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관심종목] OCI(010060), 로보스타(090360), 국보디자인(066620), 대우건설(047040), 성융광전투자(900150)
* 정지우 전문가는 시황방송 전문가이자, 로열패밀리클럽 운영자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2012년 첫 옵션만기일, "박스권 장세 안에서 주도주 공략 나선다"
☞순환매되는 업종과 테마의 흐름...발빠른 매매 필요해
☞코스닥 강세 지속 될 것...중소형주에 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