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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 상원 상무위원회는 온라인 판매 상품에 원산지 표시를 강화하는 법안을 지난 26일 처리했다. 온라인 판매 상품도 오프라인에서 파는 상품과 마찬가지로 원산지 표시 라벨 부착을 의무화해서 미국산 제품 구매를 유도하겠다는 게 법안 핵심이다. 법안을 발의한 태미 볼드윈 의원은 “이 법안을 통해 미국 소비자에게 그들의 온라인 쇼핑이 미국 산업과 노동자를 돕고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로이터는 내년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상·하원 선거를 겨냥해 이 같은 법안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내년 상원 선거가 치러지는 지역으론 오하이오와 위스콘신, 펜실베이니아 등 이른바 ‘러스트벨트’(오대호 인근 공업지대)가 다수 포함돼 있다. 수십년 간 산업 쇠퇴를 겪은 러스트벨트는 2016년과 2020년 미 대선에서 각각 공화당·민주당을 지지하며 선거 승패를 가르는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다.
다만 기업은 미국산 제품 구매 압박이 커지는 데 대해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존 머피 미국상공회의소 부회장은 “바이 아메리카 정책엔 심각한 한계가 있으며 생산은 늘리지 않고 비용만 증가시킨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