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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쥬마의 오리지널의약품은 스위스 로슈가 판매하는 ‘허셉틴’(성분명 트라스투주맙)이다. 허셉틴은 연간 약 7조8100억원 어치가 팔리는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미국 시장 규모는 약 3조원으로 추산된다.
셀트리온은 허쥬마의 이번 미국 허가로 2012년 램시마의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이후 중장기 사업목표로 제시해 온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3개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미국 허가 승인’에 모두 성공했다.
셀트리온은 주요 전략 제품 3종 허가를 통해 전 세계 바이오의약품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 미국에서 자사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본격적인 판매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허쥬마의 미국 판매는 항암제 분야에 강력한 포트폴리오와 마케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이스라엘 테바가 담당할 예정이다. 테바는 지난달 미국 FDA의 허가를 획득한 셀트리온의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의 북미 판매도 맡고 있다.
브랜던 오그래이디 테바 북미사업 부문장은 “허쥬마 허가를 통해 바이오시밀러 경쟁에서의 입지를 넓히는 데 무척 고무되어 있다”며 “의약품 포트폴리오에 허쥬마를 포함하면서 항암 및 복제약 두 분야 모두에서 우리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은 허쥬마의 미국 허가에 앞서 2016년 4월 미국에서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의 판매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램시마는 미국 화이자를 통해 ‘인플렉트라’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올해 11월에는 두번째 제품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의 미국 판매허가도 획득했다. 트룩시마는 지난해 2월 유럽에서도 허가를 획득했으며, 유럽에서 올해 2분기 기준 32% 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