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 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반찬전문점의 유형은 체인형태의 가맹점과 개인점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업장 유무에 따라 재택형 배달업과 점포형으로 분류된다.
※ 반찬전문점 운영형태
체인형태의 유형 | 독립형태의 유형 | ||
점포형 | 재택배달형 | 점포형 | 재택배달형 |
기존의 재래반찬점과 체인점의 경우에는 반찬의 질과 맛의 차이를 느낄 수 있으며 품목의 다양성과 위생상태, 점포의 환경은 다음과 같이 식별할 수 있다.
※기존의 재래반찬점과 체인점의 비교
구 분 | 기존 재래반찬점 | 체 인 점 |
반찬의 질과 맛 | 도매시장 공급의 경우 저가격으로 인한 질의 저하직접 만들 경우 값싼 재료 및 조미료 과다사용 | 절임· 젓갈류는 본사에서 질좋은제품 공급(대량구매로 가격 경쟁력 구현)즉석 반찬은 파견조리사의 표준화된 매뉴얼로 조리, 맛의 표준화 달성 |
품목의 다양성과 위생상태 | 절임류 위주의 20-30여종으로 다양성이 미흡장기보관에 따른 위생상태 우려 | 100여 가지의 메뉴 가능위생 상태로 조리 및 배송 시스템으로 신선도 유지 |
점포의환경 | 조리 및 진열, 보관 등이 전반적으로 위생적이지 못함 | 위생적이고 쾌적한 환경 유지 |
위의 표에서 보듯이 기존 재래반찬점이 전반적으로 미흡한 면을 보완, 개선하여 디지털화 되어가는 선도 고객을 겨냥한 것이 체인점의 영업방침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즈음 정부 주도의 재래시장 활성화의 노력이 전개되고 있어 체인사업체의 이러한 면을 벤치마킹하여 쾌적한 환경으로 바꾼다면 재래점포 및 개인점포의 반찬전문점 사업도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점포로 창업할 경우에는 입지 및 사업장 규모, 창업자금에 맞는 틈새전략을 세운 차별화를 기반으로 특화적으로 경영해 나가는 것이 성공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1) 개인점포의 창업절차
업 종 선 택
: 전문적 지식, 과거 사회경험, 자금능력, 주변여건, 적성, 향후전망, 시장성 고려
정보수집 및 평가
: 상품, 소비자, 가격 등 내부정보 수집 기존 점포 방문, 인터넷 검색, 경제신문 등
: 총 투자금액에 대한 수익성 검토 1~2년 내에 초기 투자금액의 회수 검토
입지선정/상권분석
: 입지 및 상권분석 도구표 활용, 잠재적 시장규모 파악 자료 입수
자금조달계획
: 창업자금 조달과 운영, 손익분기점, 년간 이익계획, 월별 손익 및 자금계획, 차입금상 환계획, 창업자금 중 70% 정도는 자기 자금 조달 가능, 소요자금 계획은 총 소요자금의 1.2배 예측 등
점포계약 및 시설
: 부동산가격 정보입수, 등기부등본, 임대차조건확인 권리금, 기타 특별조건 확인
사 업 등 록
: 도소매 업종으로 세무서에 사업등록
개업준비 및 개업
: 시설 및 인테리어, 제품수급 계획, 운영계획, 장부작성, 판촉, 홍보전략 수립, 시식회, 개 업 이벤트 등
2) 체인점의 창업절차
▶ 개설상담 및 준비단계
* 체인점 희망 문의
* 사업설명 및 적성검토(가계약 접수)
* 의사결정 후 1차 시장조사
* 2차 시장조사(입지분석 및 수요분석 예측)
* 최종 점포선정
- 점포 권리관계확인(등기부등본, 건축물관리대장), 분석자료 산출
* 가맹계약 체결(본사 - 가맹점주)
* 매장시설 및 시공
* 장비/집기 및 각종 비품 발주 및 구매
* 점주/종업원 교육 및 영업지도
*영업허가 및 사업자 등록
*식재료 배송 및 진열(최종 영업준비 완료)
▶ 개점 및 영업 안정화 단계
* 오픈 이벤트 행사(개점 1주일 전 상권 내 홍보활동 실시)
* 지속적 영업관리( 영업 활동사항 체크 및 개선점 보완)
3)창업시 유의사항
(1) 연력에 맞는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여 전문지식이나 경험 등 자신 의 장점을 살릴 수 있어야 한다.
(2) 히트업종(감각적이고 유행에 민감) 즉 유행업종이 성공의 보증 수 표는 아니다.
(3) 검증되지 않은 업종은 ‘돈 먹는 하마’일 수 있다.
(4) 업종의 시장성과 성장성을 파악한다.
(5) 관리가 까다롭고 직원에게 전적으로 의지해야 할 사업은 피한다.
(6) 초기 투자자금은 최소화(실패시 개인적 손실과 타격의 최소화)하며 시설투자자금이 많이 드는 업종은 투자 회수기간에 유의한다.
(7) 입지가 좋다고 장사가 잘 되는 것은 아니다.
(8) 권리금이 붙어 있는 점포를 계약할 때는 궈리금의 내용을 확인한 다.
(9) 신세대를 겨냥한 사업은 자녀들의 도움을 받는다.
(10) 창업자의 성취욕구와 자신감 및 미래에 대한 비젼을 기대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한다.
(11) 광고만 믿고 투자해서는 안 된다.
[ 도움말 : 반찬전문점 지니식품 (www.jinifood.co.kr) ]
☞ 다음호 안내
◇ 반찬전문점 업태변화
◇ 반찬전문점 시장의 환경
◇ 반찬전문점 창업절차
◇ 반찬전문점 인허가사항 및 상권 및 입지분석
◇ 반찬전문점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성분석
◇ 반찬전문점 광고 및 판촉계획
◇ 반찬전문점 개업준비 절차
◇ 반찬전문점 창업시 유의사항 및 사업전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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