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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전국 16개 점포에서 매년 8700톤씩 나오는 포장 박스·서류 등을 모아 쇼핑백 제작에 사용한다. 폐지 자체 수거와 재가공을 위해 앞서 현대백화점은 유통업계 최초로 ‘자원 순환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2월부터 4개월여의 시범운영 기간 동안 40만여장의 친환경 쇼핑백이 지급됐고, 고객들이 잉크 사용 절감 등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며 “세련된 디자인보다 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친환경 쇼핑백 기획의도에 맞게 디자인을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대백화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번 친환경 쇼핑백 시범운영 기간에만 135톤의 폐지가 재활용됐다. 전면 도입시에는 기존 쇼핑백 제작에 사용되는 나무 약 1만 3200그루(2000톤)를 보호하고, 3298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효과가 예상된다.
앞선 관계자는 “환경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고객들의 니즈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제품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며 “향후 더 친환경 적인 쇼핑백 제작을 위해 아예 잉크가 필요 없는 쇼핑백을 개발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