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 베스트셀링카 국산 '아반떼'·수입 '520d'

아반떼 3년간 32만대 팔려…국민차 등극
디젤 바람 몰고온 520d‥高성능·연비 자랑
  • 등록 2014-01-06 오전 8:20:55

    수정 2014-01-06 오전 8:20:55

[이데일리 김자영 기자] 최근 국내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를 끌었던 자동차는 어떤 모델일까. 내수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국산차 가운데에서는 현대차 아반떼, 수입차 중에서는 BMW의 520d가 굳건한 입지를 지키고 있다. 두 모델 다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게 공통점이다.

경제성과 성능 갖춘 ‘아반떼’ 3년간 독보적 1위

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내수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국산차 모델은 현대차(005380) 아반떼 MD로 집계됐다. 이 기간 모두 32만4720대가 팔렸다. 2010년 출시된 아반떼는 출시 이듬해부터 계속 국내 자동차 판매 1위를 지켜오고 있다.

아반떼는 1000만원 중·후반대의 가격과 14km/ℓ(가솔린모델 기준)의 우수한 연비,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고시장에서도 인기가 높아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로 꼽힌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연비와 성능이 뛰어나 인기가 좋은 모델”이라며 “쿠페와 디젤 같은 파생모델까지 가세하면서 베스트셀링카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아반떼의 뒤를 이어 현대차 쏘나타(YF), 그랜저(HG)와 기아자동차(000270) 모닝(TA)의 순위 다툼이 치열했다. 모닝(TA)이 3년간 29만305대로 2위에 올랐고 그랜져(HG)와 쏘나타(YF)가 각각 27만5185대, 26만1660대 팔렸다.

기아차 모닝은 2012년 근소한 차로 쏘나타(YF)에 2위 자리를 내줬지만, 작년 아반떼(MD)와 비슷한 판매량을 보이며 차이를 좁혔다. 경기침체가 이어지자 소비자들의 눈이 준중형이나 소형차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이 기간 레저열풍을 등에 업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약진이 눈에 띈다. SUV는 지난 3년간 가장 대중적인 모델인 소형차와 중형차의 판매량이 줄어드는 가운데 계속해서 판매가 늘고 있다.

소형차는 지난 2011년 28만5862대에서 작년 21만8369대로, 중형차는 같은 기간 24만6599대에서 18만2974대로 급감했다. 반면 SUV는 3년 전 23만3699대에서 26만4593대까지 판매량이 증가했다. 특히 SUV의 대표주자인 현대차의 싼타페(DM)는 작년 베스트셀링카 5위를 꿰차기도 했다.

지난 2010년 출시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기아차 K5는 SUV 바람에 밀려 판매량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좌)와 BMW 520d(우).
강남 쏘나타 된 BMW ‘520d’, 수입차 넘버원

수입차 중에서는 BMW ‘520d’가 독보적인 위치를 지키고 있다.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2011년부터 3년간(2013년은 11월까지 집계된 수치) 2만1600대가 팔렸다. 520d는 수입차 시장에 디젤 바람을 몰고 온 주인공으로 ‘강남쏘나타’라는 별칭을 얻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520d는 같은 급의 국산차보다 1000만원 이상 비싸다. 하지만 연비(16.9km/ℓ)가 우수하고, 안정적인 승차감으로 무장해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520d 뒤를 메르세데스-벤츠의 E300이 바짝 뒤쫓고 있다. 벤츠 E300은 최근 3년간 총 1만7261대가 팔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벤츠로 불린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안정적인 주행 성능이 대형차 고객들을 사로잡았다.

폭스바겐의 대표 차종인 골프 2.0 TDI와 티구안도 지난 3년 동안 각각 8365대, 8723대가 팔렸다. 특히 골프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성능으로 국내에 해치백 돌풍을 일으키며 폭스바겐을 국내 소비자에게 각인시켰다.

지난 2012년 연간 수입차 판매 2위에 오르기도 했던 도요타의 캠리는 최근 3년간 1만719대가 팔리며 일본차의 자존심을 지켰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국내업체가 수입차에 빼앗긴 점유율을 되찾으려 신차를 중심으로 반격을 노리고 있고 수입차도 공세를 강화하고 있어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 관련기사 ◀
☞현대·기아차 4Q 실적 좋을것..자동차株 환율 악재 상쇄-KB
☞현대·기아차, 美시장 점유율 올해는 반등할 것-한국
☞'웹에서 글로벌 공장 한눈에'..현대차, 견학 웹사이트 구축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추위 속 핸드폰..'손 시려'
  • 김혜수, 방부제 美
  • 쀼~ 어머나!
  • 대왕고래 시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