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최근 동료 직원으로부터 70만원 사기를 예방할 수 있었다며 ‘고맙다’는 말을 듣고 뿌듯했습니다.”
지난 2일 IBK기업은행이 개인 모바일뱅킹에서 선보인 ‘사기의심계좌 자동검증’ 서비스가 시행되자마자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기업은행의 애플리케이션인 ‘i-ONE Bank’에서 계좌이체 시 자동으로 수취계좌의 사기신고 이력을 조회해 금융 사고를 예방하는 서비스다. 17일 서비스 개발을 지휘한 조규봉 기업은행 개인디지털사업부 팀장은 이데일리와 만나 서비스 개시 직후 동료와의 일화를 설명하며 효과를 강조했다.
| [이데일리 김태형 기자]조규봉 기업은행 개인디지털뱅킹팀장과 노윤 대리가 사기의심계좌 자동검증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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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의심계좌 자동검증 서비스의 주 타깃은 ‘중고거래’다. 중고거래 시장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중고거래 시장 규모는 2008년 4조원에서 2021년 24조원으로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30조원을 넘어섰으며 2025년에는 40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중고거래시 주로 계좌이체로 대금 결제가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금융사기가 발생한다. 사기 피해 정보공유 웹사이트 더치트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한 중고거래 사기 피해 건수는 31만 2321건, 금액은 2600억 4634만 4503원으로 집계됐다. 하루 평균 피해액이 7억 1245만원에 달하는 셈이다. 연간 피해액이 270억원이던 2013년과 비교하면 10배 가까이 폭증했다.
사실 기업은행은 지난 2016년부터 관련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지만 이전까지는 고객이 직접 의심계좌를 입력해 검증을 받아야 했다. 이에 기업은행은 지난 4월부터 고령층, 장애인 등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쉬운뱅킹’에서 사기의심계좌 자동검증 서비스를 시범도입했다. 그 결과는 소위 ‘대박’을 쳤다. 조 팀장은 “월평균 50여건에 그쳤던 사기의심계좌 적발이 자동검증 서비스 개시 이후 월 300여건으로 6배 급증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더치트의 데이터베이스(DB)를 사용한다. 더치트가 사기계좌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정당성 여부를 검증하고 있어 DB의 신뢰성이 높다고 판단해서다. 다만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다. 개인정보 제공 등의 이슈가 발생했다. 조 팀장은 “금융위원회의 비조치의견 등 해당 이슈에 대한 검토를 통해 위·수탁계약을 체결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기의심계좌 자동검증 서비스는 계좌이체 전 경고창을 띄워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송금 자체를 막지는 않는다. 또 사기계좌로 등록된 예금주가 해명 등 사실 확인을 하면 사기의심계좌에서 해제도 가능하다. 조 팀장은 자동검증 서비스를 도입에 자부심을 나타냈다. 그는 “은행의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다”며 “(사기의심계좌 자동검증 서비스는)금융안전 서비스로 고객에게 기업은행이 다가갈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