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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테크윈은 산업용 장비사업의 핵심인 칩마운터(SMT) 사업의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 칩마운터 장비는 인쇄회로기판(PCB) 위에 반도체 칩을 정확한 위치에 갖다 놓고 조립하는 작업을 담당하는 장비다.
2014년 점유율 47%...38.4%로 뚝
과거 삼성 계열사 시절에는 삼성전자(005930)에 안정적으로 제품을 납품해왔지만, 2015년 한화그룹에 편입된 이후 삼성전자 거래 비중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그 여파로 2014년 47.6%였던 국내 점유율은 지난해 38.4%로 떨어졌다. 해외시장 점유율도 같은 기간 14.7%에서 13.5%로 낮아졌다.
삼성테크윈은 2014년 한화로 매각되기 전 사업 구조조정 차원에서 산업용 장비사업 매각을 추진했지만 무위로 그쳤다. 시장 평가에 비해 매각 희망가격이 높았던 탓이다. 칩마운터 장비는 고도의 정확성을 요구하는데, 일본 등 해외업체의 시장지배력과 경쟁력이 높아 판로 개척이 쉽지 않았다. 여기에 반도체 업계 내에서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사업영역인 조립장비 분야를 침해한다는 지적도 제기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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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흑자전환 쉽지 않을 것”
앞으로 설비투자 계획이나 수주잔고도 사업보고서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한국투자증권은 올 초 보고서에서 “산업용 장비 산업은 전방산업의 뚜렷한 회복 신호가 없어 올해도 흑자전환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한화그룹이 방산 분야 4개사를 통합하려는 계획을 밝히고 있는 점도 입지를 점점 좁아지게 만드는 부분이다.
시큐리티사업부문의 폐쇄회로(CC)TV 사업은 그나마 순항하고 있지만, 올해를 끝으로 삼성 브랜드를 쓸 수 없어 고민이다. 삼성테크윈 시절에는 삼성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를 통해 호응을 이끌어냈는데, 앞으로는 자체 브랜드를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지난해 하반기부터 ‘와이즈(Wise)’라는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알리고 있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아직 낯설다.
유통업체 한 관계자는 “고객들이 삼성 제품이라고 하면 신뢰하면서 판매까지 연결되는데 와이즈 브랜드는 처음보다 보니 구매를 망설인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화테크윈은 지난 6일 미국 반도체 업체 엔비디아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지능형 CCTV 개발 협력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