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베끼기..中 업체, 삼성 ‘더프레임 TV’ 줄줄이 카피

샤오미, 최근 외관부터 기능 빼닮은 '벽화 TV' 공개
3분의 1에 불과한 가격으로 출시 9분 만에 '완판'
TCL과 창홍 등도 노골적으로 배낀 제품 출시해
삼성전자 "업계 최초 기술력 따라올 수 없을 것"
  • 등록 2019-06-29 오전 8:12:24

    수정 2019-06-29 오전 8:12:24

삼성전자의 2019년형 ‘더 프레임’ TV 신제품(왼쪽)과 중국 샤오미의 ‘벽화 TV’ (사진=각 사)


[이데일리 김종호 기자] 중국 업체들이 삼성전자(005930)의 신개념 TV인 ‘더 프레임’을 줄줄이 베끼고 있다. 대기 모드에서 미술 작품 등을 띄워 마치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는 더 프레임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외관부터 기능까지 꼭 빼닮은 ‘미투(me-too·모방)’ 제품을 내놓고 소비자를 현혹 중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IT(정보기술) 업체인 샤오미(Xiaomi)는 최근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 ‘벽화 TV(Mural TV)’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 TV와 달리 벽면에 부착해 마치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65인치 대화면으로 TV를 보지 않을 때는 내장된 22개 장르, 45명의 아티스트 등의 미술 작품을 불러와 화면에 띄울 수 있다.

중국 시장 출시 당시 샤오미는 벽화 TV를 자사의 ‘혁신 제품’으로 소개했다. 소비자 반응도 뜨거워 1차 예약 판매분이 단 9분 만에 모두 동이 나는 등 인기를 끌었다.

문제는 이 제품이 앞서 삼성전자가 2017년 출시한 더 프레임의 외관부터 기능을 모두 빼닮았다는 것이다.

더 프레임은 ‘아트모드’ 기능을 통해 TV를 시청하지 않을 시 미술 작품이나 사진을 스크린에 띄워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TV다. 단순히 기존 TV 대기 화면에 예술 작품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액자형 디자인을 적용, 주변 조도에 따라 색감을 조정하거나 캔버스 질감을 살려주는 등 예술 작품을 더욱 생동감 있게 보여줄 수 있는 데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특히 더 프레임은 ‘아트스토어’ 기능을 통해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이나 이탈리아 우피치 미술관 등 전 세계 미술관 1000여점의 작품을 집안에서 TV로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2019년형 더 프레임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Q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보다 생생한 고화질을 구현하기도 했다.

더 프레임과 샤오미의 벽화 TV의 외관을 비교하면 액자형 디자인부터 색상과 베젤 등 외관상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다. 저장한 예술 작품을 쉽게 불러와 감상하고 음성으로 명령할 수 있는 기능 등도 대부분 유사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사진상으로는 더 프레임과 벽화 TV를 구분하기 힘들 정도”라고 언급했다.

더 프레임은 65인치 기준 판매가가 350만원이다. 같은 크기의 샤오미의 벽화 TV는 117만원으로 더 프레임 판매가격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충분히 위협적이다.

중국 업체의 더 프레임 베끼기는 샤오미가 처음은 아니다. 앞서 중국의 가전업체인 TCL은 지난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한 ‘CES 2018’에서 ‘프레임 TV’를 선보였다. 제품명부터 노골적으로 더 프레임을 모방했다. 또 다른 중국 업체인 창홍 역시 외관부터 기능까지 더 프레임을 빼닮은 ‘월페이퍼 TV’를 출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액자형 디자인에 명화를 구독하는 형태로 제공하는 TV는 더 프레임이 업계 최초”라며 “신개념 TV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다 보니 중국 업체들도 비슷한 제품을 내놓고 있지만 고화질이나 명화를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등의 측면에서는 더 프레임을 따라올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2019년형 ‘더 프레임’ TV 신제품 (사진=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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