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사장은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2014)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서 ‘차세대 커머스 시대의 빅데이터(Big Date in Next Commerce)’를 주제로 이같이 말했다.
서 사장은 빅데이터 활용은 이제 필수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제는 빅데이터에 대한 투자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이를 통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지 고민을 집중해야할 시점”이라며 “그 질문에 대한 답은 ‘모바일’에서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넥스트 커머스는 온오프라인이 통합돼 고객과 사업자간 교류가 모바일로 끊김없이 이뤄지는 ‘통합커머스’를 말한다. 그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LBS, NFC, BLE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기술로 소비자와 매장, 매장과 매장, 매장과 생산자 간 상호 교류가 가능해 진다”고 설명했다.
서 사장은 “넥스트 커머스 시대에는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통합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해 개방된 구조에서 다양한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