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지난해 11월 현대로템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한 이후 석달여만. 고착화된 플랜트 부문 실적 부진에 주력사업인 철도부문에서의 실적악화로 본원적 수익창출력이 저하됐고, 2년 연속 대규모 당기순손실로 자본여력 약화 및 부채비율 상승 등 재무안정성이 저하됐기 때문.
현대로템은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 2764억원, 당기순손실 3520억원을 기록했고, 2018년에도 300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부채비율은 2017년말 188%에서 지난해말 361%까지 급등한 상태. 의미있는 재무안정성 개선을 위해선 본원적 수익성 회복과 자본확충 수반돼야 한다는 지적.
코로나19 진행경과, 매출변화 및 운임채권 회수실적 추이, 추가신탁 또는 조기지급 트리거 발생 여부, 자산보유자의 대응능력 등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신용등급에 반영할 계획.
아시아나항공 관련 항공운임채권 유동화증권(ABS)은 총 1조3270억원이고, 잔존 발행금액은 6868억원. 월별 만기도래 금액은 최소 100억원에서 최대 400억원이며, 최장 만기는 2022년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