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이 'Chinese New Year'라고?…선 넘은 中 문화공정 막는다

애플 등 주요 기업도 중국 주장 수용, 왜곡된 표기
박기태 반크 단장 “중국 설로 고착되는 것 막아야”
  • 등록 2022-02-01 오전 10:57:55

    수정 2022-02-01 오전 11:08:07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각국의 문화를 자국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중국 문화공정에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적극 대응한다.

반크는 한국의 설과 설 문화를 알리는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1일 밝혔다. 아시아 각국의 설을 모두 ‘중국 설(Chinese New Year)’이라고 홍보하는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반크가 제작한 ‘한국 설’을 알리는 스티커. (사진=반크)


중국의 공격적인 문화공정에 최근 미국 애플도 아시아 최대 명절인 설에 대한 단편영화를 공개하면서 제목을 ‘Chinese New Year’라고 표기한 바 있다.

유엔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 설을 기념하는 우표에 ‘중국 음력(Chinese Lunar Calendar)’으로 표기했다. 반크는 유엔에 항의 서한을 보내 ‘음력 설(Lunar New Year)’로 고쳐달라고 요청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설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과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명절로 기념하고 있기에 Chinese New Year로 고착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4장으로 구성된 스티커는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됐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한국어 인사말과 설빔을 입고 세배를 하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설음식인 떡국, 연날리기와 윷놀이 모습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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