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에 대한 비관적 견해도 나오고 있다. 전기차 고객이 얼리 어댑터를 지나 대중화 단계로 진입하면서 수요가 둔화한다는 지적이다. 일반인들은 내연기관차 대비 전기차의 낮은 안전성, 짧은 주행거리, 상대적으로 높은 차량 가격에 대해 불만이다. 각국 정부가 지속 전기차 보조금을 제공할 수 없는 점을 감안하면 가격 문제는 더 부각할 수도 있다. 충전 문제는 전기차 확산의 최대 걸림돌이다. 충전 불편성이 대중화 단계에서 일반인의 과감한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게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미국 연말 대선에서 공화당 트럼프가 당선되면 전기차 시장은 냉각될 우려가 있다는 의견이다. 트럼프는 지난 1월 15일 아이오와주 공화당 대선후보 첫 경선에서 51% 지지를 받아 승리한 후 뉴햄프셔에서 승리하면서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 문제는 트럼프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기를 공약으로 제시했다는 점이다. 그는 재선공약 ‘어젠다 47’에서 전기차와 청정에너지 산업을 촉진하는 IRA 등 바이든 정부의 기후 정책을 폐지하겠다고 했다. 이 경우 미국의 전기차·배터리 산업 위축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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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조사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의 경우 주유소형 충전소 중 약 27%는 고장나 있고 10% 정도는 요금 납부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 전기차와 충전기간 통신 불량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조사한 충전소 중 약 40%가 무용지물이 됐다. 우리도 충전소가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잦은 고장이 문제가 되곤 한다. 중국의 선택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아파트 문화가 확산하는 중국에서는 ‘세대별 주차공간 지정제’를 도입해 세대별로 완속충전기로 설치토록 함으로써 휴대폰 방식으로 집에서 충전이 가능토록 했다. 일반인들의 충전 스트레스가 사라지면서 전기차 보급이 크게 확산한 것이다. 연간 3000만대가 판매되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는 40%를 차지한다. 대중화 단계로 진입한 전기차 시장, 우리도 아파트 내 ‘세대별 주차공간 지정제’와 ‘완속 충전기 활용 촉진책’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