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발전으로 인하여 소통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단순한 검색 뿐만 아니라 블로그, 카페에서 사용자와 사용자를 실시간으로 직접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트위터, 미투데이, 요즘이라는 마이크로 블로그로 소비자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국 트위터 가입자가 50만 명을 육박하고 인터넷쇼핑몰에도 많이 활용화가 예상되면서 벌써 기업 트위터는 활발한 이벤트나 홍보, 신제품 홍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인 기업 또는 쇼핑몰창업을 앞두거나 현재 쇼핑몰 운영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큰 광고 없이 고객들을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창업사이트에 어떻게 유입하여 지속적인 신뢰성을 갖게 하고 창업아이템을 홍보할 것인지가 가장 큰 관건이다. 창업 초기에 고객들에게 선택 받지 못하면 쇼핑몰 운영에 어려움이 따르며 이는 차후에 실패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수산물쇼핑몰을 운영하는 장모씨는 작년 10월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충남 홍성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어머님의 식당이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직접 수산물을 판매해보고자 쇼핑몰 창업교육을 받으면서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창업정보, 창업아이템 판매가능성, 수익성 예측하는 방법, 웹디자인, 쇼핑몰 창업비용, 쇼핑몰 솔루션까지 교육을 받았지만 막상 창업을 앞두고 가장 큰 고민은 다른 경쟁업체와는 차별된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표현할 수 있는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싶었지만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난감한 상태였다.
임대형 쇼핑몰 솔루션에 트위터와 블로그를 접목하여 블로그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으로 창업 3~4개월 만에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서 구매하는 고객들도 점차 늘고 있어서 고객들에게 빠른 반응을 얻어 쇼핑몰 고객유입과 함께 매출로 연계되는 기쁨의 결과를 얻게 되었다.
한우 및 친환경농산물 쇼핑몰을 운영하는 이모, 김모대표는 부부창업자이다. 소자본창업을 준비하던 때 광고를 통해서 처음 1~3개월은 광고를 진행해도 큰 매출이 상승하지 않는다는 전문가의 말을 듣고 하나씩 창업아이템 선정부터 전문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 강원도로 이사까지 감행하면서 창업을 준비했다. 창업을 하면서 대박을 꿈꾸기보다는 오히려 대박을 경계하는 성실한 창업자이다.
꾸준하게 트위터를 통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고객들에게 판매를 한 결과 유료 광고비용 제로에 도전하는 쇼핑몰이지만 매월 매출이 상승하는 쇼핑몰이기도 하다.
예비창업자들 뿐만 아니라 현재 창업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 정보력이 한번에 갖춰지기는 어렵지만 많은 사람들과의 네트워크, 세미나, 창업교육을 통해서 우리 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송현숙 쇼핑몰컨설턴트가 제안하는 쇼핑몰 성공창업 TIP>
1. 창업아이템 찾을 때 창업사이트를 활용하여 트랜드분석 하기
2. 나에 맞는 창업을 위해 변화하는 정부의 정책,시책 활용하기
3. 인터넷쇼핑몰창업 성공업체 벤치마킹 하기
4. 차별화된 쇼핑몰 홈페이지제작 분석하기
* 창업정보 및 창업교육 활용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