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튜버가 꼽은 최고 화장품]'라뮤끄' 화장품, '에크멀' 립스틱 1위

국내 최초 뷰티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 매주 발표
뷰튜버 선호 분야별 화장품 랭킹 선정
피부자극이 적은 '이니스프리'·'닥터지' 무기자차 인기
  • 등록 2020-06-07 오전 9:30:49

    수정 2020-06-07 오전 10:00:35

[이데일리 류성 기자] 이데일리는 국내 최초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회사명 작당모의)’와 공동으로 매주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랭킹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에 세번째다.

잼페이스는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2일까지 일주일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인공지능(AI)이 자동 인식한 1968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아이, 립, 베이스, 컨투어링, 스킨케어 등 5개 핵심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를 1위부터 5위까지 선정,발표했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피부 자극이 적은 ‘무기자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더워진 날씨 탓에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커버력 높은 매트 파운데이션과 지속력이 우수한 매트 립 제품이 상위권에 올랐다.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주간 랭킹은 잼페이스가 특허 출원한 ‘AI 객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추출된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뷰튜버 영상을 메이크업 단계 별로, 제품 사용 구간 별로 나눠서 볼 수 있는 ‘타임점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주요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피부자극이 적은 ‘무기자차’에 대한 선호도 높아

스킨케어 중 선케어 부문에서는 피부자극이 적은 물리적 자외선 차단 성분을 함유한 무기자차와 끈적임 없이 흡수되는 워터 제형 자외선차단제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1위를 차지한 ‘이니스프리’의 신제품, ‘트루케어 논나노 논코메도 무기자차 선크림’과 2위를 차지한 ‘닥터지’의 베스트셀러, ‘그린 마일드 업 선’ 모두 무기자차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피부자극이 적은 무기자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기존 무기자차의 최대 단점이었던 ‘백탁현상’을 현저히 줄인 제품들이 출시된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2위는 ‘어퓨 - 퓨어 블록 내추럴 데일리 선크림’, 4위는 ‘에스쁘아 -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 5위는 ‘클레어스 - 소프트 에어리 UV 에센스’가 각각 차지했다.

뷰티 크리에이터, ‘라뮤끄’가 론칭한 브랜드 ‘에크멀’ 립스틱 1위 선정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에크멀 - ’논-섹션 팁스틱‘이 1위에 선정됐다. ’에크멀‘은 유튜버 구독자 수 126만명을 보유한 탑 뷰티 크리에이터 ’라뮤끄‘가 지난해 8월 론칭한 브랜드로 지난 5월, 립스틱 라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1위를 제외한 나머지 순위는 신제품이 아닌 기존 제품이 차지했다. 2위는 ’페리페라 - 잉크 더 에어리 벨벳‘, 3위는 ’이니스프리 - 프루티 스퀴즈 틴트‘, 4위는 ’클리오 - 매드 매트 스테인 립‘, ’5위는 ‘라네즈 - 투톤 매트 립 바’가 각각 선정됐다.

더워진 날씨 탓에 커버력 높은 파운데이션이 여전히 인기

베이스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커버력이 오래 지속되는 매트한 파운데이션이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니스프리 - 마이 파운데이션 올데이롱웨어’가 지난주에 이어 1위를 차지한데 이어서 지난주 3위에 선정됐던 ‘에스쁘아 - 프로 테일러 파운데이션 비 실크’의 순위가 한단계 상승하며 2위에 올랐다. 3위는 ‘포니이펙트 - 커버스테이 쿠션 파운데이션’이, 4위는 지난주와 동일하게 ‘에스티 로더 - 더블 웨어 스테이 인 플레이스 메이크업’이 각각 선정됐다. 5위는 지난주 에뛰드가 베스트셀러인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을 리뉴얼 해 새롭게 출시한 ‘뉴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이 차지했다.

가성비 높은 중저가 브랜드 싱글 아이섀도 순위 급상승

아이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가성비가 우수한 중저가 브랜드 싱글 아이섀도의 활약이 돋보였다. 1위와 3위는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와 5월 셋째 주 랭킹 아이 부문 2위에 올랐던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 벨벳’이 각각 선정됐다. 2위는 ‘아리따움 - 모노아이즈’가, ‘5위는 ’시크릿키 - 피팅 포에버 싱글 섀도우‘가 차지했으며, 4위는 글리터 부문 스테디셀러인 ’스틸라 - 매그니피센트 메탈 글리터 & 글로우 리퀴드 아이섀도우‘가 차지했다.

컨투어링 부문, 중저가 브랜드가 상위권 장악

컨투어링 부문에서는 중저가 브랜드가 상위권을 모두 장악한 가운데 기존 스테디셀러의 존재감이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1위는 2014년 출시 이후 컨투어링 부문 스테디셀러로 확고히 자리잡은 ’투쿨포스쿨 -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이 차지했고, ’페리페라 - 잉크 브이 쉐딩‘이 2위를 차지하며 그 뒤를 바짝 추격했다. 3위는 ’미샤 - 코튼 컨투어‘, 4위는 ’아리따움 - 매직 컨투어링 파우더‘, 5위는 ’롬앤 - 배러 댄 쉐입‘이 각각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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