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페이스는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2일까지 일주일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인공지능(AI)이 자동 인식한 1968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아이, 립, 베이스, 컨투어링, 스킨케어 등 5개 핵심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를 1위부터 5위까지 선정,발표했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피부 자극이 적은 ‘무기자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더워진 날씨 탓에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커버력 높은 매트 파운데이션과 지속력이 우수한 매트 립 제품이 상위권에 올랐다.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주간 랭킹은 잼페이스가 특허 출원한 ‘AI 객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추출된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뷰튜버 영상을 메이크업 단계 별로, 제품 사용 구간 별로 나눠서 볼 수 있는 ‘타임점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주요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피부자극이 적은 ‘무기자차’에 대한 선호도 높아
뷰티 크리에이터, ‘라뮤끄’가 론칭한 브랜드 ‘에크멀’ 립스틱 1위 선정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에크멀 - ’논-섹션 팁스틱‘이 1위에 선정됐다. ’에크멀‘은 유튜버 구독자 수 126만명을 보유한 탑 뷰티 크리에이터 ’라뮤끄‘가 지난해 8월 론칭한 브랜드로 지난 5월, 립스틱 라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1위를 제외한 나머지 순위는 신제품이 아닌 기존 제품이 차지했다. 2위는 ’페리페라 - 잉크 더 에어리 벨벳‘, 3위는 ’이니스프리 - 프루티 스퀴즈 틴트‘, 4위는 ’클리오 - 매드 매트 스테인 립‘, ’5위는 ‘라네즈 - 투톤 매트 립 바’가 각각 선정됐다.
더워진 날씨 탓에 커버력 높은 파운데이션이 여전히 인기
가성비 높은 중저가 브랜드 싱글 아이섀도 순위 급상승
아이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가성비가 우수한 중저가 브랜드 싱글 아이섀도의 활약이 돋보였다. 1위와 3위는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와 5월 셋째 주 랭킹 아이 부문 2위에 올랐던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 벨벳’이 각각 선정됐다. 2위는 ‘아리따움 - 모노아이즈’가, ‘5위는 ’시크릿키 - 피팅 포에버 싱글 섀도우‘가 차지했으며, 4위는 글리터 부문 스테디셀러인 ’스틸라 - 매그니피센트 메탈 글리터 & 글로우 리퀴드 아이섀도우‘가 차지했다.
컨투어링 부문, 중저가 브랜드가 상위권 장악
컨투어링 부문에서는 중저가 브랜드가 상위권을 모두 장악한 가운데 기존 스테디셀러의 존재감이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1위는 2014년 출시 이후 컨투어링 부문 스테디셀러로 확고히 자리잡은 ’투쿨포스쿨 -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이 차지했고, ’페리페라 - 잉크 브이 쉐딩‘이 2위를 차지하며 그 뒤를 바짝 추격했다. 3위는 ’미샤 - 코튼 컨투어‘, 4위는 ’아리따움 - 매직 컨투어링 파우더‘, 5위는 ’롬앤 - 배러 댄 쉐입‘이 각각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