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대표는 지난 3일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사내 행사인 ‘컴패니언 데이’를 열어 “외부 시장에 반응해가며 서비스를 만들 듯 경영도 거시경제의 지금 상황을 거스를 수 없다”며 “회사와 사업 성과를 고려한 결과 지난해 인센티브 재원을 추가 확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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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인원 증가를 감안하면 줄었다고 느끼겠지만, 이는 회사 성과와 보상 경쟁력, 직원들의 기대치, 주주가치 등을 고려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이라며 “보상 경쟁력은 계속 최고 수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성과급이 전년보다 20% 이상 줄었다며 터져나온 직원들의 불만에 대해 해명한 것이다. 이날 컴패니언 데이는 4800명의 직원들이 시청했다. 네이버는 직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실적 발표일에 맞춰 이 행사를 열어왔다.
최 대표는 이날 “2023년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경제 상황에 직면하고 있고, 네이버 역시 당분간 매우 어려운 상황을 뚫고 나가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구글, 메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들은 비용 절감에 들어갔고, 네이버도 마케팅비, 인건비를 줄이는 등 ‘효율화’를 내걸고 있다.
또 최 대표는 “어려운 시기에 맞춰 많은 씨앗들을 뿌려 놓았다고 생각한다”며 일본 사업과 개인 간 거래(C2C) 사업 영역에 기대를 나타냈다. 네이버는 지난해 야후쇼핑에 자사 쇼핑 검색 서비스를 적용했고, 올해는 쇼핑 검색 광고 상품을 출시한다. 그는 “일본에서 글로벌 사업 성과가 가시화될 것이고, 포시마크(미국)·왈라팝(스페인) 등 C2C 영역에 네이버 기술이 이식돼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했다.
그는 “초거대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의 시너지를 내도록 집중하겠다”고도 했다. 네이버는 올해 AI, 기업 간 거래(B2B) 관련 사업 조직을 자회사인 네이버클라우드 산하로 불러 모았다. 네이버는 올 상반기 생성형 AI 서비스 ‘서치 GPT’를 내놓을 계획이다. ‘챗GPT’가 불러온 검색 위기론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다만 연구 개발 목적으로 당장 네이버 검색 결과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