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있을 어닝시즌에서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투자자들의 기분을 우울하게 했는데 시장에는 현재 호재보다는 악재가 조금 더 많이 나와있는 모습 같습니다.
하지만 코스피지수의 흐름을 보면 2030p를 전후로 한 지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시장의 동향이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견조한 흐름을 만들어 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의 국채가 매도세를 보여주고 있다는 분석에 따라 국제투자자금이 이머징 마켓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므로 국내시장은 수급의 뒷받침으로 인하여 해외시장과는 다른 디커플링 장세가 나타나게 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그렇지만 시장이 당분간은 추가상승보다는 횡보의 흐름을 보이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공격적인 매수보다는 단기종목들을 위주로 한 짧은 매매를 병행하면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투자전략] 최근 종목들의 양상이 지지선에서 지지를 받고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바른손(018700)과 영화금속(012280)의 경우를 보면 단기급등 이후 60일 지지선까지 밀렸다가 다시 강한 상승흐름을 보이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지지선에서 다시 튀어나가는 종목들이 많이 발생함에 따라서 최근에는 단기급등 이후 지지선까지 밀린 종목만 잡아서 대응해도 단기수익을 짭짤하게 챙기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최근 추천한 바른손게임즈(035620)의 경우를 보면 단기급등 이후 지지선까지 내려서면서 지지되었다가 반등을 시작하려는 모습입니다. 아직은 가능성을 보는 단계이지만 추세가 진행되었을 때는 단기에 많은 수익을 챙길 수 있는 모습인 것입니다.
또한 지금 같은 장에서는 매수와 함께 매도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짧게 변동을 만들 때는 매도에 대한 타이밍을 잡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시장이 큰 과도기를 겪었을 때는 큰 추세의 흐름을 보아야 하지만 지금과 같이 작은 변동을 보일 때에는 자칫 수익이 나오지 않는 지루한 투자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기적인 저점과 고점을 잘 파악하여 매수, 매도를 진행하여주는 것이 오히려 수익률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운용하였을 때는 그냥 보유하였을 때 10%수익에 만족할 수 있는 종목을 20%~30%까지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매 한 번 더 했을 뿐인데 수익률이 두 배로 늘어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도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을 제대로 선정했을 때 가능한 일입니다.
* 최하영 전문가(성투사)는 시황방송 전문가이자, 성투사수익투자클럽 운영자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횡보장에서 수익을 극대화하려면?
☞횡보이후 상승장을 주도할 종목은?
☞가는 종목은 계속 밀어줘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