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최근 열풍이 불고 있는 국내 하이볼 시장이 수제맥주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 보지 않아요. 우량하이볼은 오랜 역사와 깊은 풍미를 가진 기주(기본 재료가 되는 술)의 경쟁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진짜 하이볼의 맛을 아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겁니다.” | 황진욱 링크앤코퍼레이션 대표.(사진=남궁민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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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일 서울 마포구 링크앤코퍼레이션 본사에서 만난 황진욱 대표는 최근 중국 백주를 기주로 한 ‘우량하이볼’을 세계 최초 우리나라에 선보이게 된 배경을 이같이 설명했다. ‘우량예’는 국내 애주가들 사이에서도 유명한 술로 중국 대표 백주 ‘마오타이주’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다. 제조사인 우량예그룹은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세계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인 우량하이볼은 우량예그룹의 백주를 활용한 RTD 캔 하이볼이다.
황 대표는 “증류주 대부분은 액체를 발효시키고 끓여서 증류하는 방식”이라며 “백주는 곡물 자체를 발효하고 쪄서 발생한 수증기로 증류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량예그룹 백주는 유기농으로 원료를 직접 재배하는 등 전통 방식을 고수해 그 풍미를 전세계에서 사랑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량예그룹에 백주를 기주로 한 하이볼을 만들어보자는 아이디어를 선뜻 제안한 건 황 대표였다. 그는 “술을 잘 하지 못해 평소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저도주 술을 찾았는데 개인적으로 하이볼 기주로 백주가 최고라고 생각했다”며 “우량예그룹이 흔쾌히 손을 잡아줘 오히려 깜짝 놀랐다”고 전했다.
중국에서도 국내와 같이 저도주 선호현상이 일면서 사업다각화를 고민하던 우량예그룹의 계획과 일맥상통한 셈이다. 황 대표는 “마오타이는 커피, 수정방은 아이스크림과 협업을 전개하는 등 젊은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며 “1년 여 간 우량예그룹 연구소에서 제조법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 우량하이볼.(사진=링크앤코퍼레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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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주를 기주로 한 하이볼의 최대 장점으론 다양한 음식과의 페어링을 꼽았다. 중화요리와의 궁합 뿐만 아니라 한식과도 잘 어울려 서양 전통주인 위스키보다 다양한 음식에 맞춰 마시기 좋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우량하이볼은 백주의 풍미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오리지널’과 상큼한 레몬 맛을 덧입힌 ‘레몬’ 두 종류로 선보였으며 향후 다양한 맛을 추가 출시할 예정이다. 판매채널 역시 GS25·GS더프레시에 이어 조만간
이마트(13948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황 대표는 더 나아가 우량하이볼을 해외 수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했다. 그는 “‘하드셀처(알코올 함유 탄산수)’는 이미 세계적인 유행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향후 RTD 캔 하이볼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량예그룹과 함께 미국, 일본 등 진출을 논의중”이라며 “세계 5대 ‘차’(茶) 브랜드와 협업 등 올해 세 개 정도의 하이볼을 더 내려 준비 중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