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팀원 모두가 비전공자입니다. 저희는 KT 에이블스쿨 3기 수료생 출신입니다”
비전공자 취업준비생 6명으로 구성된 ‘리스타트(RestArt)’ 팀은 지난 달 정부 해커톤 대회에서 대상을 거머쥐었다. 이들은 KT의 디지털 인재양성 프로그램 ‘에이블스쿨’에서 만나 지난 7월 교육을 수료했다.
이후 각자 취업을 준비하다 해커톤 도전을 위해 다시 한번 ‘의기투합한’ 이들은 단숨에 1위에 올랐다. 개발 교육을 처음 받은 팀원도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불과 몇 개월만에 인정받을 만한 역량을 쌓은 셈이다. 특히 인도와 한국의 시차도 극복할 만큼 열정적으로 프로젝트에 임한 점도 대상 수상의 동력으로 꼽혔다.
리스타트팀은 고용노동부 주관 ‘제5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 대회에서 AI 감성 추론 모델과 증강현실(AR) 기술 기반 장애 예술인 작품 판매·전시 플랫폼을 선보였다. 장애 예술 시장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을 만들게 된 건 팀장직을 맡은 이상준 씨의 외할아버지 ‘故 장상도 화백’의 영향이 크다. 이 팀장은 “외할아버지께서 겸업 예술가로 다른 직업을 병행하며 생계 활동을 하셨다”며 “그러나 장애 예술인의 경우 겸업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고, 평균 소득은 18만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해커톤의 주제가 ‘모두를 위한 디지털 서비스 아이디어 개발’이었고, 이 부분에 대해 팀원들이 크게 공감해 주제를 확정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지원 프로젝트 관리 담당자(PM)는 “품질이나 데이터 쪽으로 공부를 했었고, 개발은 잘 못하지만 코드와 좀 더 가까운 사람이었다”며 “에이블스쿨을 수강하면서 기획자의 프로세스를 이해했고, 소통이 중요한 PM 업무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개발팀에서 감성인식 알고리즘 개발과 데이터 분석을 맡은 이민혁 씨는 “대학교 3학년에 올라가기 타사 교육을 한 달 받았는데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알려줬다”며 “KT 에이블스쿨은 실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코드나 기획서 작성법을 배울 수 있어 굉장히 좋았다”고 설명했다.
개발 교육이 처음이었지만 전문가 교육과 실습을 통해 쉽게 지식·경험을 쌓았다는 소회도 나왔다. 전체 시스템과 서비스 구성에 대한 아키텍쳐를 구성한 박성현 씨는 “에이블스쿨에서 처음 클라우드, IT 인프라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며 “전문가분들이 알고 계신 걸 쉽게 설명해주고,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는 점이 좋았다”고 강조했다.
시차를 극복한 팀원들의 열정 또한 이번 해커톤 우승을 이끈 동력으로 꼽혔다. 팀장직을 맡은 이상준 씨가 현재 인도에 머무르고 있어서다. 그는 이번 해커톤 본선에 진출했을 당시 해커톤 참가를 위해 한국에 잠시 입국했다가 다시 인도로 돌아가는 강행군을 소화했다.
그는 “제가 지금 인도에 있는데 해커톤 본선 진출을 하게 됐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며 “기쁨을 주체하기 어려워 한 걸음에 비행기표를 끊고 인도에서 발표를 하러 갔다”고 회상했다.
리스타트 팀원들은 에이블스쿨 교육과 이번 대회 우승 경험을 발판삼아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 AI와 웹페이지 백엔드 개발을 맡은 이윤호 씨는 “그 전에는 비전공 개발자로 막연하게 진로를 잡고 있었지만, 에이블스쿨을 통해 데이터와 AI 분야를 고민하며 생각하는 폭이 넓어졌다”며 “공부를 더 하면서 준비 중이고 진로를 찾고 시야를 넓히는 데 도움이 많이 됐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상준 팀장은 향후 에이블스쿨을 수료할 후배들을 위한 제안도 내놨다. 그는 “에이블스쿨 덕분에 대상을 수상하고 포트폴리오에도 확실히 도움이 됐다고 보지만, 직접 이걸 말하기가 어려웠다”며 “의미와 중요성을 더 강조해주셔서 미래의 에이블스쿨 수료자 분들께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