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운영 예산 국비 50% 확보

버스요금 인상에 따른 정부 약속 3년만 이행
  • 등록 2021-12-08 오전 8:02:11

    수정 2021-12-08 오전 8:02:11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내년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정부 예산 50%를 확보했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회는 지난 3일 열린 본회의에서 2022년 예산에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국비 50% 지원 사업비’를 반영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 내년도 국고 지원금은 총 364억 원으로 확정했다.

이번 지원금은 당초 정부가 편성한 151억5000만 원에서 크게 증액돼 국고 부담률 20% 증가와 2022년 신규노선사업 지원금이 5억 원에서 8억 원으로 인상된 데 따른 결과다.

이로써 국가 사무로 운영하는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은 2020년 9개, 올해 18개에 이어 내년에는 74개 노선(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관 노선 66개, 신규 노선 8개) 등 총 101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국회의 이번 결정은 경기도가 지난 2019년 5월 국토교통부와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운전자 충원 등 ‘버스분야 발전방안’을 공동 발표하면서 일반 시내버스의 요금을 인상하고, 5년간 단계적으로 도내 광역버스 노선을 대광위(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이관하는 한편, 준공영제 국고 부담률을 50%까지 상향하기로 합의한 것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지난 2년여 간 과정이 순탄하진 않았다.

기획재정부는 ‘타 시도와 형평성을 문제로 수도권에 집중된 광역버스의 국고 부담률을 50%로 상향시킬 수 없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고수했고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도 국비 30%를 반영해 제출했다.

경기도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합의사항에 대해 여러 차례 적극 설명했지만, 기재부는 소극적이었다.

이에 도는 국회의 전향적인 협조를 요청했고 경기도의회도 나서 지원한 결과 이번 성과를 거뒀다.

허남석 교통국장은 “도민들에게 더 나은 광역버스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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