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오전 7시 30분)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 같은 시간과 동일한 2만6050달러를 기록했다.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자산) 대표격인 이더리움도 가격 변동 없이 1653달러에 거래 중이다. 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은 1조500억 달러를 기록해, 역시 전일 동시간 대와 같았다.
가상자산 시장은 10일 전 폭락장을 겪은 후 횡보하고 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각각 10%, 8% 하락한 상태다. 추가 하락을 부추기는 악재도 없지만, 반등을 모색할 수 있는 모멘텀도 찾지 못해서다.
이목이 집중됐던 ‘잭슨홀 연설’도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제도준비의장(Fed)이 기존 입장을 되풀이 하는 수준의 발언을 내놓으면서, 충격 없이 지나간 것이다.
시장은 이번 발언을 놓고 파월 의장이 매파(통화긴축 선호) 성향을 드러냈지만, 예상을 벗어나지 않은 발언이라고 평가하는 분위기다.
파월 의장은 지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아직 인플레이션이 높다고 본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공개된 FOMC 7월 의사록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 대다수도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장기 목표(2%)를 훨씬 웃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추가적인 통화 긴축이 필요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향후 금리 정책은 앞으로 몇 달간 나올 경제 지표를 종합적으로 보자는 데도 동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