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 시총은 2021년 10월에 1조달러를 돌파했었다. 이날 기록한 7000억달러대 시총은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당시보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 영향으로 원화 환산 가격은 1000조원을 넘어섰다. 테슬라 시총은 지난달 24일부터 11거래일간 1940억달러(약 251조원)가 늘었다.
전날 메리 배라 제너럴모터스(GM) 최고경영자(CEO)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충전소 사용 합의 발표가 이날 테슬라 주가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포드가 지난달 25일 테슬라의 충전시설 ‘슈퍼차저’를 함께 쓰기로 합의한 데 이어 GM 역시 합류한 것이다.
투자은행 파이퍼샌들러의 애널리스트 앨릭스 포터는 이날 낸 리서치 노트에서 테슬라가 포드·GM과의 충전소 계약 덕분에 충전소에서만 내년부터 2030년까지 30억달러(약 4조원), 2032년까지 54억달러(약 7조원)를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이미 연간 800억달러(약 103조원)가 넘는 매출을 올리는 테슬라에게 이런 충전 수익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가운데 충전시장 선점은 테슬라의 이익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분석했다.
한편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 충전소가 ‘합동 충전 시스템’(CCS·DC콤보) 연결 등 조건을 충족하면 미국 정부가 전기차 충전소 사업자들에게 지급하기로 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NACS는 테슬라가 북미 지역에서 쓰는 충전기 연결 방식이다. 테슬라 외 전기차는 대부분 CCS 연결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호환하려면 별도의 어댑터가 있어야 한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해 11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정책(National Electric Vehicle Infra Formula Program, NEVI)을 발표하고, 향후 5년간 총 75억달러(약 9조6000억원)의 보조금 예산을 편성한 바 있다. NEVI에 따른 보조금을 받으려면 미국 표준인 CCS 방식을 쓰도록 규정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