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7일까지 시설 현대화를 마친 전통시장 61곳의 소비자 12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2.7%(765명)가 대형마트·SSM 영업일 규제 이후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횟수나 구매금액에 ‘변화 없다’고 답했다고 30일 밝혔다.
대형마트·SSM 영업일 규제가 전통시장 이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 이유에 대해 ‘저렴한 가격’ 때문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9.9%로 절반에 가까웠다. 단골고객(17.7%), 인정·친분(10.6%), 소량 판매(9.5%) 등 순이었다.
전통시장을 이용할 때 불편한 점으로는 주차시설 미비(22.3%), 화장실·쇼핑카트 등 편의시설 부족(17.4%), 신용카드 결제·현금영수증 발행 불가(16.1%) 등이 꼽혔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우선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대형마트·SSM 입점 규제(26.6%)가 선정됐다.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사업 지원 확대, 전통시장 홍보·이벤트 지원이 각각 23.5%로 뒤를 이었고 입점한 대형마트·SSM 영업시간 규제(15.6%), 공동배송(6.3%) 등으로 조사됐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SSM 판매품목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은 5.7%뿐이었다.
서울시는 이를 바탕으로 내년 초 대형마트 판매품목 제한, 전통시장 홍보 등을 포함한 ‘전통시장 마스터플랜’을 수립, 전통시장 활성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