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도 소주가격 올린다…'소주 6000원' 우려 커져

처음처럼·새로 등 가격인상 시기 조만간 발표 예정
7% 안팎 인상 유력 전망…맥주 가격은 그대로
출고가 이어 도매가, 유흥업소 등 인상 움직임 이어져
  • 등록 2023-12-17 오전 10:48:19

    수정 2023-12-17 오후 7:26:57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롯데칠성(005300)음료도 소주 가격을 조만간 인상하기로 하면서 국내 모든 소주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소주 6000원’ 시대의 본격화화가 된다는 우려도 다시 커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의 제로슈거 소주 새로.(사진=롯데칠성음료)
17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조만간 소주 제품 처음처럼·새로 등의 출고가 인상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인상폭은 앞서 하이트진로(000080) 등과 비슷한 7% 안팎으로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소주 가격 인상 시기를 조만간 결정하려고 준비 중”이라며 “정확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롯데칠성의 소주 가격 인상은 지난해 3월 이후 처음이다. 다만 가격 인상은 소주에만 국한하고 클라우드·크러시 등 맥주 가격은 올리지 않기로 했다.

앞서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 등이 주요 원부자재 가격 부담 등을 이유로 가격 인상에 나섰다. 소주의 경우 올해 주원료인 주정 가격이 10%가량 올랐으며 소주를 담는 병 가격도 20% 넘게 상승했다. 맥주는 수입 맥아와 홉 등 원부자재 가격이 오르고 종량세 물가연동제에 따라붙는 세금도 인상됐다.

이에 오비맥주가 지난 10월 11일부터 카스·한맥 등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6.9% 올렸고, 하이트진로는 지난달부터 소주 브랜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은 6.95%, 테라·켈리 등 맥주는 평균 6.8% 인상했다. 뒤이어 부산을 기반으로 한 대선주조와 대전·충청 지역 대표 소주인 맥키스컴퍼니도 주요 제품 공장 출고가를 각각 6.95%씩 올렸다. 금복주도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연내 모든 브랜드의 소주 공장 출고가가 7% 가까이 오를 전망이다.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가격 인상도 임박하면서 연말연시 외식 물가 우려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소주와 맥주 물가 상승률은 5% 안팎에 달해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현재 서울 식당과 주점 등 유흥시장에서 소주 1병 가격은 5000~6000원 정도이다.

최근 주류 가격 상승은 출고가에서부터 시작된 인상 여파가 도매업체를 거쳐 식당이나 유흥업소까지 이어지고 있어서다. 한국종합주류도매업중앙회 주도로 도매가격 동결을 발표했던 도매업계에서도 공장 출고가 인상 전 확보했던 소주 재고가 떨어지자 도매가격도 오르고 있다. 식당과 주점 등에서도 연말 수익성 만회를 위해 도매가격 인상을 명분으로 주류 가격 인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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