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행위 근절을 통해 시장을 안정시키겠다는 감독기구 설치 명분은 충분히 이해한다. 시장을 교란시키고 집값 상승을 부추기는 불법행위를 뿌리 뽑으려면 감시·감독을 강화해야 하지만 현재 인력과 조직으로 연간 100만건이 넘는 거래를 일일이 체크하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집값 폭등은 거래를 감독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현상이 아니다. 공급확대 등 근본 처방 대신 규제로 일관한 데서 초래된 결과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23 차례나 대책을 내놨음에도 불구라고 서울 아파트 가격이 52%나 오른 게 그 증거다.
정부가 규제 일변도에서 벗어나 8·4 공급 확대책을 마련한 것은 다행이다. 재건축 조합이나 지자체와의 사전 협의절차를 건너뛴 탓에 삐걱대고는 있지만 정책 전환의 시그널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정부가 먼저 할 일은 감독기구 신설보다 헛방에 그친 정책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장의 지지를 얻으려는 노력이다. 전직 고위 경제관료들 사이에서도 규제만능의 부동산 정책이 시장경제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음을 정부는 깊이 깨닫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