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노선 확대..中 항공사 움직임이 관건-한국

  • 등록 2014-06-03 오전 7:55:35

    수정 2014-06-03 오전 7:55:35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한중 항공회담으로 중국 노선이 확대되면서 대한항공(003490)아시아나항공(020560)의 운신의 폭도 넓어졌지만, 중국 항공사들의 저가공세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윤희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이번 한중 항공회담 결과로 중국 취항 노선은 62개로 38% 늘고 주당 취항 편수는 516회로 21% 늘었다”며 “이번 운수권 배분 결과에 대해 항공사별로 입장 차이는 있지만 대중국 노선이 늘어난다는 점에 대해서는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0일 중국 지역의 17개 여객 신규 노선 주 51회와 12개 여객 기존 노선 주 39회, 화물노선 주 8회의 운수권을 7개 국적항공사에 배분했다고 밝혔다. 특히 저비용항공사들의 신규 취항이 대폭 확대됐다.

윤 연구원은 “1분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여객매출에서 중국노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3%, 17% 수준”이라며 “베이징과 광저우 등 수요가 많은 기존노선에서 취항 횟수가 늘어났고 1년에 4개월만 운항할 수 있었던 상당수의 부정기 노선이 신규 정기노선으로 변경돼 항공사 입장에서는 운신 폭이 훨씬 넓어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관건은 중국항공사들이 어떻게 움직이느냐다”며 “중국에도 춘추항공, 길상항공, 오케이항공 등 경쟁력 있는 저비용항공사들이 많아져 이 항공사들이 공격적으로 한-중 항공시장에 진입할 경우 노선확대 수혜가 소비자와 여행사에만 집중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과거 2006년에 한-중 항공회담을 통해 해남도, 산동성, 제주도 지역에 대해 오픈스카이 협정이 체결된 이후 중국 항공사들의 저가공세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홍역을 앓은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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