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5일은 시장에서 마지막희망을 걸고있는 미고용지표가 발표되는 날이다. 당장 2000p붕괴는 심리적인 지지선이 붕괴되는만큼 투자자들 사이에서 투매를 불러 일으킬수있다.
일단 챠트를 보면 필자가 전부터 언급드린 하락추세 하단라인인 1980p에서 지지가 나와주는지 붕괴되는지 볼 필요가 있다.
만약 1980p대에서 지지후 강한 양봉이 나온다면 단기바닥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고 1980p가 붕괴된다면 추가하락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5일이 변곡점으로 볼 수도 있는 시점이다.
다음주에 투자심리를 개선시킬수있는 묘책이 나오기를 기대해보자! 그렇다라고 하면 시장에서의 가장 적합한 대응전략은 지수가 바닥징후가 나오기 전까지 현금을 확보한 이후 개별테마종목에 한해 단기 대응하는 것이 유리해 보인다.
현재 시장에서의 주도 테마업종은 노인복지테마, 대선테마주, 게임주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리고 시장주도 하락업종인 자동차, 화학, 정유업종은 지수가 안정을 찾기 전까지 매매를 자제하는 것이 좋을듯 싶다.
이후 글로벌증시가 안정을 찾고 코스피가 바닥징후가 나오는 시점에서는 재차 상대적으로 낙폭이 컸던 업종들을 재차 주목해야될 필요가 있다.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종목별 장세, 탄력받는 테마에 승부수 띄워야
☞미국 부채 이슈 해결 이후의 상황 미리 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