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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가 오염수가 방류된 8월 24일이 포함된 주간을 제외하고 방류 전후 각각 5주 간 대형마트 3사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방류 이전보다 방류 이후 5주 동안 매출액이 26.6% 증가했습니다. 9월 한 달 동안 매출액을 봐도 전년 동기보다 3.4% 증가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9월 소상공인 시장 경기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전통시장에서의 수산물 체감 경기는 전월 대비 46.5%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이는 축산물(37.7%포인트)이나 농산물(33.3%포인트) 체감 경기 상승폭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우려되는 지표도 있습니다. 해수부가 횟집·초밥집 등 약 6만9000개의 수산 외식전문점 카드 3개사 매출 결과를 분석한 결과, 수산 외식전문점 매출액은 방류 전보다 5.2% 감소했습니다.
다만 정부는 계절적 요인 등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수산외식업 매출이 줄어든 건 외식물가 상승, 전반적 내수소비 둔화 등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추석 노량진 수산시장 거래물이 감소한 건 휴일 영향이라는 설명입니다. 박성훈 해수부 차관은 13일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브리핑에서 “경매를 하지 않는 휴일이 올해 이틀 더 많았다”라며 “경매가 있었던 평일을 기준으로 일평균 수산물 거래량을 비교하면 지난해보다 오히려 41.7% 증가했다”며 실질적인 수산물 거래가 감소한 게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12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수산물을 최대 60% 할인하는 행사를 여는 등 총력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뚜렷한 소비 위축 신호는 보이지 않지만 경계감을 잃지 않고 원산지 단속 등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