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지난 21일 가입자 간 무료로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T끼리 요금제’를 출시했다. 이외에도 타 통신사 사용자와는 문자메시지를 무료로 주고받고, 2대의 단말기로 데이터를 나눠쓸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였다.
증권가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서비스 출시로 SK텔레콤의 시장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은 가입자 간 무료통화 제공으로 기존 가입자를 빼앗기지 않을 수 있고, 새로운 통신 가입자들은 이 서비스를 이유로 SK텔레콤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 김미송 현대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은 요금 경쟁력이 강화돼 고객을 빼앗기지 않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시장지배력이 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의 수익에도 큰 문제가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매출은 일시적으로 감소해도, 가입자당 매출(ARPU)은 오히려 높아질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다.
또한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대부분 소비자가 현재 요금제를 유지하거나 가입자 간 무료통화를 쓰기 위해 2250원~3000원 수준의 요금을 추가 지불하게 될 것”이라며 “사용자들은 이제 음성통화보다 데이터 제공량에 집중, 무조건 낮은 요금제를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장원 IBK증권 연구원은 “보조금 위주 마케팅은 규제 강화로 한계에 이르렀다”며 “결국 다른 통신사들도 가입자 간 무제한 통화 요금제를 선택하게 될 것으로, 점유율 경쟁이라는 점에서 SK텔레콤의 시도는 괜찮은 선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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