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동안의 적극적인 재정확대 정책으로 현재 재정건전성이 다소 저하됐다며, 향후 고령화와 사회복지 지출 확대 등을 감안할 때 재정건전성 제고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런 맥락에서 2013년까지 균형재정을 달성한다는 정부의 방향성은 바람직하다는 지적이다. 내년도 예산안은 총지출 증가율(5.5%)을 총수입 증가율(9.5%) 보다 낮게 유지하고 있다.
복지 재원 확대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복지사업은 도입 이후 폐지와 축소가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설계단계부터 타당성 검사 등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재정수입은 비과세·감면제도의 개선을 통해 세원을 확대하는 한편, 정부 지분 매각을 통한 세외수입 확보는 시장 여건을 감안해 탄락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최근 1∼2년, 기준금리 정상금리보다 낮게 유지돼" KDI는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에 대해 금리 정상화가 지연되면서 물가안정에 대한 우려를 키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2년 간 우리 경제이 견실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기준금리가 정상적인 금리수준에 비해 낮게 유지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현재 불확실한 경제 여건을 고려해 통화정책은 신중하게 운용하되 중장기적으로 물가안정에 대한 강력한 정책의지를 피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오석 KDI 연구원장은 "최근 유로지역 재정위기로 통화저액을 긴축으로 변경하기에는 적절한 시기가 아니다"며 "또 동시에 현재의 확장적 기조가 확대될 경우 저금리 부작용이 심화돼 금리인상도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또 우리경제의 뇌관으로 꼽히는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금리 정책 보다는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KDI는 "근본적으로 가계부채의 규모를 억제하기 위해 금리정상화 등 긴축 통화정책이 필요하지만 경기둔화 가능성으로 신속한 금리정상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저축은행에 대한 금융감독과 예금보험 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