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뮤직, 콘텐츠 강화 주력…성장 스토리 유효 -한국

  • 등록 2021-05-20 오전 7:35:58

    수정 2021-05-20 오전 7:35:58

[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20일 중국 ‘텐센트 뮤직’에 대해 1분기 실적이 기대치에 부합했으며 디지털 음원 사업 외에도 팟캐스트 등 오디오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어 중장기 성장 스토리는 유효하다고 판단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자료=한국투자증권)
텐센트뮤직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0% 증가한 78억2000만위안, Non-GAAP(비일반회계기준) 순이익은 12.0% 증가한 12억4000만위안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순이익 모두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한 수준이다. 온라인 뮤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5% 증가하면서 전분기(29.0%) 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1분기 전 분기 대비 유료 유저 순증은 490만명으로 지난 2016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구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하고 광고서비스 매출 역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밖에도 매출 비중이 64.9%에 달하는 소셜 엔터 부문도 전년 동기 대비 18.9% 성장했다. 다만, 롱폼 오디오 콘텐츠 투자 증가로 1분기 순이익률은 전 분기(14.4%)와 전년 동기(14.1%) 대비 하락한 11.8%를 기록했다.

이동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보고서에서 “텐센트뮤직의 수익과 직결되는 유료 유저가 증가하고, 소셜 엔터 ARPPU(1인당 평균 결제 금액) 증가율이 전 분기(24.3%)보다 더욱 높아진 적이 고무적”이라고 전했다. 1분기 유료 유저는 전년 동기 대비 29.9% 증가한 7220만명을 기록했다. 유료 유저 비율도 전년 동기 대비 2.5%포인트 상승한 8.6%를 기록했다.

이 연구원은 “텐센트뮤직은 디지털 음원 사업 외에도 팟캐스트 등 롱폼 오디오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실제로 롱폼 오디오 유저는 텐센트뮤직 사용자의 15% 수준으로 늘어났다”고 전했다. 이어 “아케고스 캐피탈 사태 이후 주가가 부진하지만 콘텐츠 강화로 종합적인 디지털 음원·오디오 생태계를 구축 중인 중장기 성장 스토리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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