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올해 청약저축통장 판매 목표를 100만 좌로 설정하고, 내달부터 주거래나 영업점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에 들어간다. 100만 좌는 국민은행 임직원 1인당 50좌 이상 유치해야 채울 수 있는 목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오랫동안 국민주택기금을 관리해 온 경험과 안정된 인력, 시스템을 갖춘 만큼 충분히 경쟁력 있다”며 “우선 주거래 고객을 되찾아오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에 수탁업무를 맡고 있던 우리·신한ㆍ농협ㆍ하나ㆍ기업은행과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총괄수탁은행인 우리은행의 수성 의지가 강하다.
신한·하나은행과 농협도 주택청약종합저축 고객이 예·적금에 가입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등 이탈을 최대한 막는다는 전략이다.
주택청약저축은 청약예금과 청약부금, 청약저축 기능을 모두 합한 만능통장으로 국민주택기금에서 관리하고 있다. 만기가 따로 없으며 매월 최소 2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2년 이상 되면 연 4.0%의 금리에다 연간 불입금액의 40%인 48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저금리 시대에 웬만한 예·적금 못지않은 투자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청약통장은 1인 1계좌라는 규정 때문에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면 다른 은행에서 빼앗을 수밖에 없다”면서 “취급은행은 늘었는데 시장 수요는 정해져 있는 만큼 은행 간 경쟁은 더 심화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 관련이슈추적 ◀ ☞ 재형저축의 부활
▶ 관련기사 ◀ ☞ “재형저축, 반드시 가입하되 서두르지 마라” ☞ 재형저축의 부활..7년만에 돌아온 비과세상품 ☞ 재형저축의 추억.."그땐 장가 밑천이었죠" ☞ [르포]재형저축 판매경쟁 후끈.."소득증빙 서류 대신 떼드려요" ☞ 재형저축, 고금리 경쟁·머니무브 '돌풍의 핵'으로 ☞ 재형저축 이어 '청약통장'도 제2 전성기 맞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