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서울 서대문구 한미협회 집무실에서 만난 최중경 한미협회장(전 지식경제부 장관)은 최근 현대차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은 것을 거론하며 이같이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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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가 글로벌 완성차 회사와 포괄적 제휴를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두 회사는 엄밀히 말해 경쟁 관계에 있지만 미래 모빌리티 시장 공략을 위해 경쟁보다 협력에 방점을 찍고 손을 잡은 것이다.
최 회장은 “앞으로 모빌리티가 어떻게 변할지는 불투명하지만 전기차로 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며 “전기차 분야 진출에 있어 두 회사 모두 맞손을 잡는 게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현대차와 GM이 보여준 한미 산업 동맹이 더 확산하기를 기대했다. 더 나아가 한미일 3국간 협력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봤다. 미국의 원천 기술과 일본의 소재 기술, 한국의 제조 기술이 뭉치면 글로벌 공급망에서 큰 강점을 가질 것이란 진단이다. 그는 “일각에서는 왜 일본과 손 잡아야 하느냐는 지적도 있지만, 역사적·정치적 맥락을 빼면 한미일 산업 동맹은 세 국가 모두 첨단 기술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어 어마어마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세 국가 모두 첨단 기술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어, 3국이 산업 동맹을 맺으면 난공불락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가 이처럼 산업 협력을 강조하는 건 산업이 곧 안보이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미국이 영국 롤스로이스의 엔진을 단 전투기 ‘머스탱’을 활용해 세계 2차대전에서 승기를 잡은 사례를 들었다. 최 회장은 “미국제 엔진을 쓰던 기존 머스탱은 성능이 부족했으나 영국산 엔진으로 교체한 뒤 제공권을 장악할 수 있었다”며 “항공산업 협력이 안보로 이어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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