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공모주 시장을 살펴보면 총 33개 종목이 상장됐으며 공모금액은 1조원을 기록했다. 상장종목수는 지난해 상반기 보다 1개 종목 증가했으나 공모금액은 대어급 종목의 부재로 인해 지난 해 상반기 대비 92.5% 큰 폭의 감소를 기록했다. 다만 공모가는 공모가 희망밴드 상단 이상에서 확정된 비율이 직전 년도 54%에서 68%로 높아졌다.
올해 IPO 시장은 연간 상장 종목수 기준으로 65~79개 수준의 상장을 예상했다. 이는 최근 10년 평균과 5년 평균 수준의 규모로 공모주 시장 활황기인 코로나19 이후 기간(2020년~2021년)의 평균(85개) 보다는 낮지만 2011년~2020년 10년 평균인 63개 보다는 약 14% 증가한 수준이다. 상장절차 현황과 증시 흐름을 반영한 분석이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대어급 종목인 두산로보틱스, 서울보증보험,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노브랜드, 나이스평가정보 등이 IPO 심사 청구를 한 데다가 오아시스, 케이뱅크, LG CNS, SK에코플랜트, 컬리, 현대오일뱅크, SSG닷컴, 카카오모빌리티, CJ올리브영, 11번가, 무신사, 야놀자 등 다수의 기업이 상장 가능성이 있고, 지난해 상장을 추진했었던 SK쉴더스, 원스토어, 라이온하트스튜디오, 밀리의서재 등의 종목도 상장 가능성이 여전히 있다.
오 연구원은 “공모가가 공모가 밴드 상단 이상과 하단 이하에서 다수 정해지면서 공모 시장은 양극화를 보이고 있다”며 “다만 지난해 12월에 발표된 ‘허수성 청약방지 등 IPO 건전성 제고 방안’ 이 올해 하반기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공모가가 보다 합리적인 수준에서 정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공모주에 대한 관심 증가는 한정된 공모주 수량으로 인해 결국 과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오버 밸류된 일부 공모주가 등장하고 이로 인해 공모주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었던 경험을 잊으면 안될 것”이라며 “펀드는 세부 운용전략에 따른 상품별 성과 차이가 크므로 사전에 운용전략 등을 꼭 확인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