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통신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행, 건설은행, 초상은행 등 중국 정부 소유 은행들이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된 11명의 관료와 새로 거래를 맺지 않기로 했다.
앞서 미국 재무부는 이달 초 홍콩의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을 포함해 크리스 탕 현직 경무처장과 스티븐 로 전 경무처장, 테레사 청 법무장관 등 홍콩 내 친중파 관리들과 중국 본토 관리 11명을 제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홍콩자치법(HKAA)’이 미국 의회를 통과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데 따른 것이다.
홍콩자치법은 홍콩 국가보안법에 관여한 중국이나 홍콩 관료들과 거래하는 은행들에 벌금을 물게 하거나 사업을 허락하지 않는 내용을 담았다. 또 홍콩 자치권 침해를 돕는 단체 및 그들과 거래하는 금융기관도 제재 대상에 포함하는 ‘세컨더리 보이콧’도 담겨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태도와 별개로 글로벌 사회에서 거래를 해야 하는 중국은행들은 미국 정부의 제재를 모르쇠로 일관할 순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중국으로선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마이너스(-) 6.8%를 기록했고 2분기 겨우 플러스 3.2%를 기록했다. ‘버티기’보다는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중국 경제학자도 국영은행들의 선택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인민은행에서 통화정책을 담당했던 위용딩(余永定) 중국 사회과학원 명예교수는 한 토론회에서 중국은행들이 앞으로 결제 시스템 차단은 물론 해외 자산 압류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은 어떤 형태로든 금융 제재를 할 수 있다”면서 “거래를 단순 제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해외 자산까지 압류할 수 있다. 중국은 최악의 시나리오도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은 지난 2012년 테러방지법을 위반하고 이란 6개 은행과 거래한 중국 쿤룬은행를 달러 결제시스템에서 제외해 버린 바 있다. 그런데 더 과감하고 더 중국에 적대적인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을 감안하면 2012년보다 더한 재제도 나올 수 있단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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