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에 살 수 없다면…직통라인 연결된 곳으로 눈돌려라

의정부·파주·일산 등 신규 노선 개통…강남 접근성 개선
7호선 연장선·GTX A노선 등 착공 전부터 아파트값 꿈틀
  • 등록 2018-09-24 오전 8:10:00

    수정 2018-09-24 오전 8:10:00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강남까지 ㅇㅇ분만에 도착’ 아파트 분양 광고에 흔히 등장하는 문구다. 강남까지 얼마나 걸리는가가 그 지역 교통인프라 수준을 판단하는 근거인 셈이다. 강남이 서울의 대표적인 업무밀집지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남까지 접근성이 좋아지는 신설 노선 인근 아파트 몸값도 높아지고 있다.

강남권 직통 노선인 9호선 개통 직후 강서구의 시세는 눈에 띄게 올랐다. 강서구에서 시작해 여의도~강남~송파를 지나는 9호선은 서울 지하철 황금라인으로 꼽힌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2015년 3월 9호선 2단계(신논현역~종합운동장역)가 개통된 이후 강서구의 3.3㎡당 평균매매가격은 1년 만에 8.28% 올라 같은 기간 서울 평균(4.96%)을 웃돌았다.

9호선 개통 이후 강서구 내 전세 수요도 크게 늘었다. 강서구의 3.3㎡당 평균 전세가격도 2015년 3월부터 1년간 16.97% 뛰었다. 이같은 상승폭은 개통 1년 전과 비교해 6.33%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강남 직통 노선은 경기·인천에서도 효과를 발했다. 지난해 연말 파주~일산~삼성~동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 A노선의 기본계획이 고시되자 파주와 일산 일대 지역 집값은 크게 올랐다. GTX A노선이 개통되면 기존 90분이 걸리던 파주에서 삼성역까지 20분대, 80분이 걸리던 일산에서 삼성역까지도 17분대 이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GTX A노선 킨텍스역 인근에 짓고 있는 ‘킨텍스 원시티 M1블록’ 전용 84㎡ 분양권은 지난 8월 7억5844만원(3층)에 거래돼 최초 분양가(5억5030만원)에서 2억814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같은 시기 입주를 앞둔 나머지 두 블록 역시 2억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거래된다. ‘킨텍스 원시티 M2블록’ 전용 84㎡ 분양권은 같은 달 7억7231만원(18층)에 거래돼 최초 분양가(5억2550만원~5억3610만원)에서 최소 2억3621만원의 웃돈이 붙었다. 킨텍스 원시티 M3블록’도 전용 84㎡ 분양권이 8억3039만원(18층)에 거래돼 최초 분양가보다 최소 2억7369만원 높은 가격에 거래됐다.

올해 1월 국토교통부가 지하철 7호선 연장선(서울 도봉산역~장암역~탑석역~양주 옥정역 구간) 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7호선 탑석역이 들어서는 의정부시 용현동 일대 아파트 시세도 껑충 뛰었다. 기존 85분이 걸리던 탑석역~강남구청역 구간이 40분대 이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7호선 연장선 탑석역(예정) 인근 ‘용현주공아파트’ 전용 46㎡ 2층은 지난 8월 2억3800만원에 매매돼 지난 1월 거래된 전용 46㎡ 2층보다 2800만원 올랐다. 탑석역 바로 앞에 위치한 ‘송산주공4단지’도 전용 59㎡ 3층이 지난 8월 2억2900만원에 거래돼 1월 3층 거래가격에 비해 2050만원 올랐다.

강남 직통 노선 지역 집값이 높이 오르자 이들 지역에서 분양하는 신규 단지 청약 성적 호조를 보이고 있다. 지난 5월 9호선 4단계 연장 노선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후 6월 강동구에 분양한 ‘고덕자이’는 495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만5395명이 몰려 31.1대 1의 높은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8호선 연장선 다산역 인근에서 지난 8월 분양한 ‘남양주 다산 해모로’도 165가구 모집에 3409명이 접수해 20.66대 1의 평균 경쟁률을 보였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각종 정부 규제에도 불구하고 강남권의 부동산시장 열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강남권과 접근성이 좋을수록 집값도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다”며 “강남에 직장을 두고 있지만 자금여력이 부족한 수요자들이라면 교통 여건의 개선으로 강남 접근성이 좋아지는 지역을 중심으로 눈여겨볼 만하다”고 말했다.

킨텍스 원시티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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