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마리를 한 마리 가격에 먹을 수 있다는 장점과 매출구조에 맞게 차별화 된 마케팅전략, 그리고 가맹본사의 꾸준한 지원을 통해 소자본창업브랜드로서의 안정적인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 실리적인 소비성향 지닌 신도시상권
부산시 북구 화명동은 부산지역에서 가장 큰 신도시 중 하나. 부산의 다른 지역에 비해 경기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지속적인 소비수요가 존재하는 곳이기도 하다.
지하철이 신도시를 관통하면서 3~4개의 지하철역이 인접해 있고 그 주변으로는 오피스세대와 다양한 외식상권이 혼재해 있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유동인구도 많은 편이다.
주 고객은 아파트단지에 거주하는 맞벌이부부나 신혼부부의 비율이 높고 교육과 소득수준 또한 다른 지역에 비해 높아 실리적인 소비성향을 뚜렷이 나타내고 있다.
2003년 오픈한 <티바두마리치킨 화명점>은 2만5000세대의 아파트단지를 끼고 있으며 도심으로부터 일정거리 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 고객수요의 대부분이 신도시 내 거주인구다.
또한 매장이 아파트단지 내에서 부산지하철 수정역으로 가는 길목에 입지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 화명동을 전체적으로 조망했을 때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배달반경이 넓고 배후 고객층도 두터운 편이다.
◇ 담당 수퍼바이저의 지원이 매장운영에 큰 도움
‘티바두마리치킨’은 주 3회 각종 식재료를 냉장탑차로 배송, 늘 신선한 식재료를 공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조리에 필요한 다양한 기자재들을 본사에서 직접 제공해주기 때문에 점주로서는 조리와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는 강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판매이익을 사은행사와 복권행사 등을 통해 고객과 가맹점주에게 환원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통해 각 가맹점의 안정적인 운영을 꾀하고 있기도 하다.
◇ 홍보용 책자를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전략
무엇보다 ‘티바두마리치킨’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유리한 부분은 가맹점 계약에서부터 개설과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교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 전문 메뉴바이저와의 1대1 조리교육, 가맹점 현장체험교육 등의 밀착교육을 통해 가맹점주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임경석 슈퍼바이저는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의 이윤을 낼 수 있어 만족입니다. 본사가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항목을 줄였고 공급자 직거래를 통해 매장운영비용을 대폭 낮추고 있어 매장을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가 있지요."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임 슈퍼바이저는 "업종전환의 경우에도 기존의 주방기기 또는 내부시설을 그대로 활용할 수가 있어 말 그대로 가맹점주를 위한 실질적인 본사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라며 가맹점 지원체계의 장점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현재 <티바두마리치킨 화명점>은 배달주문의 비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주로 상가홍보용 책자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가격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차별화전략을 통해 신도시상권의 고객수요를 끌어들이고 있다.
(문의) 02-1588-6338
▶ 관련기사 ◀
☞티바두마리치킨, 1천만원 창업 감사 '여름빅이벤트' 개최
☞창업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한번 맛보면 다시 찾게 되는 치킨의 매력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
[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