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용평가사인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속죄’의 뜻으로 신용정보보호 서비스를 1년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지만 카드사들은 유료 서비스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란 신용조회 등 각종 신용정보 변동사항이 발생하면 즉각 당사자에게 알려줘 명의도용과 금융사기 등을 막아주는 상품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KCB 서비스가 무료인데 누가 굳이 새로 가입하겠냐”면서도 “다만 기존 회원의 경우 취소하지 않는 한 서비스가 유지되며, 무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은 없다”고 했다. 실제 카드사들은 해당 상품을 텔레마케팅 업체를 활용해 팔기 때문에 ‘판매 수수료’ 등의 비용이 든다. 또 신용평가사와의 제휴상품이어서 무료 제공에 따른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와 관련 “나이스평가정보의 경우 해당 서비스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고 당사자가 아닌데 강요하기는 힘들다”고 했다. 다른 카드사 관계자의 경우 “사실 KCB가 무료 서비스 제공을 하면서 경쟁사인 나이스평가정보가 피해를 입게 됐다”며 “경쟁사를 견제하는 효과도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