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지수 1866.22포인트 마감 0.49% 하락 코스닥 지수 516.30포인트 마감 0.48% 상승
1. 단기 상승에 따른 차익매물 2. 120선에 대한 기술적 저항 3. 외국인 2일 연속 순매수 4. 환율 하락
* 투자자별 매매동향 기관, 외국인 매수, 개인 매도
* 종목별 시가총액 상위 종목 혼조세 흐름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 현대중공업, 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등 상승 마감. 삼성전자, LG화학, 신한지주, 삼성생명, KB금융, SK텔레콤, 삼성물산 등 하락 마감
경기 지표 호조와 미국과 유럽 증시의 강세흐름으로 장 초반에는 강한 모습을 나타내주었지만 단기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 영향으로 약세로 돌아서고 말았다.
업종별로 보면 전체 업종별 하락 우세한 가운데 전기가스, 운수장비, 비금속광물, 철강금속, 건설업, 의료정밀 등 상승 마감했고 은행 3% 급락, 전기전자, 통신업, 금융업, 화학, 기계, 제조업 등 하락 마감했다.
종목별로 보면 시가총액 상위 종목 혼조세 흐름을 기록하였는데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 현대중공업, 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등 상승 마감했고 삼성전자, LG화학, 신한지주, 삼성생명, KB금융, SK텔레콤, 삼성물산 등 하락 마감했다.
[투자의견] 경기 지표 호조 선반영 되었다는 것이 지수 하락의 빌미로 작용하였다. 외국인과 기관의 연일 순매수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수급상황은 긍정적이지만 적극적인 매수보단 고점에서 출회되는 물량을 소화하는 정도의 방어적인 매수였다.
장초반에는 1880선을 돌파를 시도하는 모습도 보이면서 전일 미증시의 상승에 화답하는 듯 싶었지만 경지 지표 호조에 대한 부분이 미리 선방영한 상태임을 감안해 볼 때 어느 정도 하락세로 마감한 것이 그리 나쁜 것만은 아니라 판단된다.
기술적 흐름으로 보면 추세 상단부의 저항을 받는 모습이기 때문에 다소 눌리는 흐름이 이 어질 수 있겠지만 오히려 저점매수의 중요한 시점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금 현재 장의 분위기는 코스닥 테마주에 집중된 만큼 매매시 알맞은 전략으로 집중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래 차트는 최근 필자가 저점에서 강조한 바른손(018700)의 차트인데 이렇게 미리 상승 전에 공략하면 수익내기가 참 편해진다. 이와 같은 패턴의 종목은 미리 선취매 하는 것으로 꾸준한 좋은 수익이 가능하다.
* 김성세 대표(제우스)는 이데일리TV “증시와樂(락)”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추가상승 기대...급등 기대주 선취매 나서야
☞기술적 상승 기대감 커...이슈 종목에 집중
☞2012년 장세 좌우하는 1월 증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