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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칩스앤미디어(094360) 대표는 19일 서울시 대치동에 위치한 이 회사 본사에서 “그동안 캐시카우(Cash Cow) 역할을 했던 비디오코덱(Video codec)에 이어 최근 이미지시그널프로세서(ISP)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며 “올해는 컴퓨터비전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칩스앤미디어는 2003년 설립한 이래로 반도체 안에 들어가는 영상 IP(설계자산)인 비디오코덱에 주력해왔다. 비디오코덱은 모바일과 TV, 자동차, 보안, 드론 등 각종 기기에 들어가 영상을 녹화·재생하는 기능을 한다. 칩스앤미디어는 비디오코덱 등 IP를 처음 공급할 때 받는 라이선스와 함께 반도체 업체가 이를 활용해 제품을 만들어 판매할 받는 로열티가 양대 수입원이다.
칩스앤미디어는 창사 10주년인 2013년에 매출이 사상 처음 100억원을 넘어선 데 이어 이듬해 108억원, 2015년 120억원, 2016년 137억원 등 4년 연속 최대 실적 행진을 이어갔다. 하지만 2017년에는 매출이 91억원으로 역성장하고 이익은 적자로 돌아서는 등 힘든 한해를 보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이후 UHD와 풀HD(고해상도) 화질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콤보’ 비디오코덱을 출시하면서 반전을 일궜다. 지난해 콤보 제품 공급계약이 늘면서 매출이 전년보다 56.2% 늘어난 141억원을 기록,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각각 20억원과 26억원으로 나란히 흑자로 돌아섰다.
김 대표는 올해 컴퓨터비전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영상을 인식하는 컴퓨터비전은 4차산업시대를 맞아 자율주행자동차를 비롯해 로봇청소기, 드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김 대표는 “현재 국내외 업체들을 대상으로 컴퓨터비전 기술을 알리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연내 첫 공급계약 체결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시카우인 비디오코덱 역시 제품군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그는 “‘AV1’ 영상표준을 지원하는 비디오코덱 제품을 올 상반기 중 출시할 것”이라며 “화면을 키워도 화질을 유지할 수 있는 ‘SR’(Super Resolution) 제품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