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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업계에 따르면 2분기 국내 라면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4%가량 감소할 전망이다. 굵은 면발의 짜장라면, 짬뽕라면 등 프리미엄 제품군에 대한 인기가 한풀 꺾인데다 때 이른 무더위에 국물 라면 판매가 급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면 시장 1위인 농심 역시 국내에서 상황은 그리 좋지 않다. 이미 1분기 시장 점유율이 54%대로 전년동기대비 8% 이상 감소했고 라면 시장 자체가 축소되며 눈에 띄는 성장을 기대하기도 힘든 상황이 됐다.
이에 농심은 사업 호조를 보이기 시작한 중국과 미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농심은 올 1분기 중국과 미국에서 20%가 넘는 성장세를 나타낸데 이어 2분기에도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분기 농심은 중국에서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7%, 미국에서는 22% 증가했다. 동부증권에 따르면 2분기에는 중국에서 15%, 미국에서 10%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농심은 중국 내 대형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판촉을 강화하는 한편 하반기 상하이 공장 증설로 생산량을 늘려 중국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내륙 지역 판매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농심은 지난해 우한 94%, 청두 79%, 지난 150% 등 내륙도시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여왔다.
미국에서는 프리미엄 전략을 펼친다. 또한 대형 할인마트 등 유통 채널을 확대해 시장을 넓힐 계획이다. 월마트, 코스트코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농심은 ‘짜왕’과 ‘맛짬뽕’ 등 프리미엄 제품의 대형 유통마트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중국에서는 내륙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하고 미국에서는 유통 채널을 늘리는 것이 올해 두 시장 공략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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