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사장은 독일 베르린에서 국제 가전 전시회 ‘IFA 2013’이 개막한 이날 삼성전자 생활가전 전시장에서 “생활가전 사업은 TV 사업보다 세 배 이상 투자가 필요하다”며 투자 확대의지를 밝혔다.
그는 삼성전자 생활가전 제품이 진정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의 혁신’을 꼽았다.
윤 사장은 이와 관련 “현재 냉장고는 잘하고 있지만 세탁기 등 그외 제품은 분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디자인, 품질 개선도 중요하지만 결국 1등을 할 수 있다는 생활가전 사업 부 임직원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며 임직원을 독려했다.
생활가전 전시장에 혁신적 제품이 없다는 지적에 관해 윤 대표는 “국내 소비자들은 이미 제품을 봤기 때문에 감흥이 덜 할 것”이라면서도 “지난 5일 외국 거래처·언론을 대상으로 제품을 소개했을 때에는 감탄사가 연발했다”고 밝혔다.
유럽 업체에 관해서는 “유럽업체들은 다양한 기기가 없어 다른 기업과 손잡아야 할 것”이라며 “반면 삼성전자는 스마트 홈 구현을 위한 각종 제품과 기술이 있어 유리하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윤 사장은 이어 “스마트 가전이 대중화되려면 3년 이상 걸릴 것”이라며 “삼성도 현재 갖고 있는 스마트 가전제품에 관한 개선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사장은 이날 ‘클럽드쉐프’ 프로젝트의 쉐프들과 함께 직접 요리를 해 프리미엄 하우스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직접 음식을 나눠주는 깜짝 이벤트도 펼쳤다.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윤 대표의 요리 시연은 애초 예정에 없던 행사”라며 “생활가전 사업에 관한 윤 대표의 관심과 애정을 나타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생활가전제품 전시장 내에 명품 가구와 삼성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결합해 실제 주거환경을 270㎡(81평) 규모로 만든 ‘프리미엄 하우스’를 열고, 방문객들이 직접 주방, 거실, 세탁 공간 등에서 제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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