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병원이 증가하는 이유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브랜드의 통일성으로 인해 의료서비스 공급자는 보다 나은 이미지 경쟁력과 인지도를 갖추게 되고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고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단독 개원에 비해서 공동구매로 인한 구매단가의 절감, 공동홍보를 통한 마케팅 비용 절감 및 인지도 상승, 치료기술 및 고객관리 노하우의 공유로 인한 고객만족도의 상승, 장비의 공유를 통한 자원절감 등의 장점을 갖췄다.
모아치과, 예치과 등이 이러한 네트워크 병원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
공동 상호와 동일 시스템을 공유하므로 다른 지역의 동일한 네트워크 병원을 이용하게 될 때 진료의 연속성이 보장되고, 브랜드가 주는 신뢰감이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의사의 이름을 보고 진료를 받으러 다녔지만, 최근에는 병원의료 소비에 있어서도 브랜드를 선호하는 시대가 된 것.
이와관련해 정 연구원은 “10년 전만해도 어느 곳에 가도 쉽게 눈에 띄였던 ○○상회가 이제는 대부분 사라지고 프랜차이즈형 편의점이 대세가 된 것처럼 장기적으로는 소규모 개인병원이 대형 네트워크 병원으로 그 형태가 점차 바뀌어 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