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 값비싼 외제차가 급증하면서 대물 한도를 1억원 수준으로 높이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다. 대물 한도란 운전 중 남의 차나 물건에 손상을 입혔을 때 보험사가 대신 내주는 보상액을 말한다.
30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06년 1억원을 대물 한도로 설정한 운전자 비중은 전체의 26.1%에 그쳤지만, 지난 3월 말에는 64.7%로 2.5배 늘어났다. 반면 같은 기간, 대물한도 3000만원 비중은 46.9%에서 16.6%로 급감했다.
차값이 수천 만원이 넘는 외제차와의 사고에 대비해 운전자 3명 중 2명이 대물한도를 상향 조정해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는 얘기다.
◆외제차 수리비, 국산차의 3배
지난해 신규 등록한 자동차 100대 가운데 5대는 외제차였다(시장 점유율 5.13%). 2000년만 해도 외제차 비중은 0.42%에 불과했다. 거액의 수리비가 드는 외제차와의 사고에 대비할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하이브리드(전기 모터와 휘발유 엔진을 함께 움직여 연료를 아끼는 차) 등 생소한 차량이 대거 수입될 예정이어서 외제차 수리비 상승을 더 부채질할 전망이다. 대형 B보험사 관계자는 "우리는 아직 신차에 대한 수리 능력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정보를 독점한 외제차 수입업체가 더 비싼 수리비를 청구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외제차 보험에 대해 보험금 지급 제한선을 두면 국제적인 분쟁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 조치를 취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보험료 대물한도 늘리려면
보험 갱신이나 가입시 보험사 측에 대물한도를 올려서 설계해 달라고 요구하면 된다.
삼성화재 남승민 과장은 "일부 운전자들은 1억원도 불안하다며 2억원, 심지어는 5억원에 가입하기도 한다"고 했다. 대물한도 1억원도 결코 안전지대는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대물한도 1억원에 가입한 20대 여성이 지난달 개인 돈 9000만원을 추가로 더 물어내는 사고가 있었다. 이 여성 운전자는 자신의 차(쏘나타)로 서울 강남의 갤러리아 명품관을 들이받았는데, 당시 매장 안에는 각각 7억원, 9억원인 롤스로이스 차량 2대가 전시돼 있었다고 한다.
이 여성이 유발한 사고로 유리조각 파편이 뿌려지면서 차량에 작은 상처들이 생겼고, 나중에 수리비로만 1억9000만원이 청구됐다고 한다. 보험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물한도는 최대 10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